박두진

최초 등록일
2001.06.14
최종 저작일
20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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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박두진
2. 시기 구분
3. 박두진 시학의 특징
4. 시사적 의의
5. 박두진의 작품 세계


본문내용

박두진은 청록파의 다른 두 시인과 함께 자연에 그 시적 근간을 두고 있는 시인 중의 하나이다. 그의 자연은 "민족과 인류, 현실과 영원, 현세적 정치적 이상과 종교적 궁극적 생활 생존양식이 아무런 모순없이 일원화" 된 세계로라는 명제에서 출발한다. 자연의 대상들을 묘사하면서 그는 이상화된 자연, 혹은 관념의 세계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그의 자연이 종교와 사회, 민족과 인류라는 대상과 긍정적 찬가에서 출발하였고, 그로 인하여 한국 현대시사상 "일찌기 가져보지 못한 새로운 자연의 건강한 에너지를 지니게 하고 이를 이끌어 자기가 지향하는 이데아의 세계를 시로써 승화"시키고 있다. 그의 시적 상상력 및 자아의식을 이루는 갈등과 해소의 원리는 자연에 의한 밝음과 어둠의 대칭적 구조로 드러나는데, 사물을 존재하게 하는 빛과 사물을 현상적인 無속으로 빠뜨려버리는 어둠의 대비는 그의 시에서 서로 상반되는 대립의 이미지를 시각적 차원에서 드러내 보이고 있다. 초기시의 중심 이미지를 이루는 '해'가 갖는 가장 힘찬 호소력도 어둠과 그것의 지양인 밝음이라는 양측면에 근거하고 있다. 자연에 대한 순수한 감각의 기쁨에서 출발하여 그는 자연, 종교, 이상향에 대한 동경과 갈구를 동일한 것으로 귀착시키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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