팍스 아메리카나 in 대중음악
- 최초 등록일
- 2001.06.11
- 최종 저작일
- 2001.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우리 나라 대중 음악의 역사
(1) 우리 나라 유행가의 성격 형성 과정
(2) 일본 음계
(3) 애국 독립가류 (1895-1904)
(4) 초기 계몽 창가 (1904-1910)
(5) 관인 교육 창가 (1910-3·1 운동)
(6) 후기 유행 창가 (3·1 운동-1930년)
(7) 유행가 (1930-해방)
(8) 해방-1950년대
(9) 1960년대
(10) 1970년대 청년 문화
(11) 1980년대 대중 가요
(12) 1990년대의 대중 음악
2. 우리 음악계의 팍스 아메리카나
3. 세계 시장에서 미국 음악의 위치
4. 대중음악 분야에서 팍스 아메리카나의 미래
본문내용
세계 음반 시장은 5대 메이저 레코드사가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세계시장 1위는 미국의 유니버셜로 21.5%의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2위 소니는 14.6%, EMI가 13%로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밖에 타임워너사가 12.6%로 4위, BMG가 9.7%로 5위를 달리고 있다. 이 중 유니버설, 소니, 타임워너사가 모두 미국에 본사를 둔 기업이다. 이 밖의 다른 군소 레코드업체를 포함하면 미국은 세계 음반 시장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최근 영국의 EMI와 독일의 BMG가 미국 음반회사들에 맞서 합병을 선언하여 단일업체로는 최대 점유율을 가지게 되었으나 미국업체들의 확장에는 밀리는 듯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