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하 구국운동과 민족교육

*연*
최초 등록일
2001.05.25
최종 저작일
2001.05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일제의 한국강점(韓國强占)
일제강점(日帝强占)에 대한 항쟁(抗爭)
일제시대의 교육
일제하 민족저항기의 교육제도
출전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제시대의 교육
교육은 인간 개인의 발전을 가능하게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체제 유지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일제는 “내선일체”의 기조 위에서 교육목표를 조선의 “황민화”에 두었다. 강점직후 조선교육령에서는 조선에서의 교육목적을 “충량한 국민” 양성에 두었다. 이것은 일제의 교육정신이 담긴 “교육에 관한 칙어”에 바탕을 둔 것이다. 이에 따르면 조선인에게는 보통교육과 실업교육을 중심으로 약간의 전문적 기술을 가르치는 전문교육만 허용되었다. 보통교육을 통하여 일본어 교육을 강화하고 실업교육을 통하여 하급지식을 갖춘 직업인을 양성하고자 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3)

*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일제하 구국운동과 민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