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 최초 등록일
- 2000.08.30
- 최종 저작일
- 1997.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전자상거래의 개념
기반환경
지금의 현황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외국의 전자상거래 현황
정리하며
본문내용
전자상거래의 개념
우리 사회에 인터넷이란 말이 흔하게 사용되고 넷맹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지만 실제로 우리 생활에서 쉽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된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그러나 인터넷은 WWW이 이용되기 시작한 이후로 지금과 같이 확산되어 왔고 앞으로도 끝없이 확산될 전망이다.
그러면 인터넷이 1994~5년에 걸쳐서 급속도로 확산되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일까?
앞에서 언급한대로 WWW이 주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또 한가지의 요인은 기업의 참여라는데 있다. 인터넷이라는 개념과 기술이 사용된 것은 꽤 오래된 일이지만 그동안은 학술/연구/정부기관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리 재미있거나 친숙하게 다가오지는 않았다.
그러나 기업은 인터넷을 기업 활동의 일환으로 생각하였고 그리하여 인터넷을 통하여 이윤을 추구하고자 하였으므로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흥미있고 신선한 정보들을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해서 모인 소비자들로 인해 더 많은 기업들이 인터넷에 발을 들여놓게 되고 이 현상이 순환되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기업들은 이 인터넷을 통해서 기존 마케팅, 유통, 판매등에 있어서의 한계점을 극복해 보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등장한 것이 전자 상거래의 개념이다. 이 전자 상거래의 개념은 현재까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상거래의 시간, 공간적 제한을 무시해 버리고 만다.
누구나 하루 24시간 365일 중 원하는 시간에, 어떤 교통 수단도 필요없이 단지 컴퓨터와 마우스, 모뎀이나 랜카드 하나만으로 편하게 앉아서 원하는 물건을 살 수 있다. 구경만하고 나온다고 눈치주는 사람도 없고, 세일기간이라도 많은 사람들 틈에서 시달릴 필요도 없다.
하지만 아직까지 전자 상거래가 완벽히 구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반적 기술이 필요하다. 또한 제도적 걸림돌도 본격적인 전자 상거래 시대 구현에 장애로 남아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바꾸어야 할 것은 직접 물건을 만져보고 구입해야 직성이 풀리는 우리의 구매 습관이다.
인터넷 상거래의 현황은 단순히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이용자의 `태도`에 관한 문제인 것이다. 사실 전자 상거래가 기술적으로 완벽히 구현 될 수 있는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의 의식과 태도를 바꾸지 못한다면 그 기술도 소용없게 될 것이다. 또한 제도도 사람에 의해 만들어 지는 것이므로 제도 탓만 하고 앉아있을 수는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