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에 관한 시대적 분류와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0.06.22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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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 음악의 시대적 분류
- 20세기 음악의 특성 : " 실용주의 · 상대주의 · 실존주의 "
♧ 20세기의 얼굴 : 변화와 위기의 현대음악
→다양한 형식·파격적 리듬 ‘음악 혁명’
20세기는 문화와 대중예술 분야에서도 일대 변혁이 일어난 세기였다. 음악과 미술, 문학 분야에서 지금 까지와 다른 사조들이 도입되고 영화 등 대중예술은 경제성장과 더불어 새로운 시대의 총아로 성장했다.
현대음악 작곡가들은 19세기 음악의 틀을 벗고 급변하는 세계와 사람들을 표현하기 위해 7음계를 12음계로 늘 리는 등 갖가지 「혁명적 변화」를 시도했지만 한계에 부딪혀야 했다. 반면 청중들은 난해한 현대음악에 점점 등을 돌렸다.
쇤베르크·베르크·베베른은 「현대음악의 성부·성자·성신」으로 불린다. 이들로 대표되는 20세기 현대음 악가들은 「오늘, 우리들의 이야기」를 음악에 담아내야 한다는 음악적 사명감과 철학적 음악론 구축을 위해 기존 음악의 한계를 뛰어넘으려 애썼다. 그래서 교회나 궁중연회 등을 위해 작곡된 이전의 음악, 500년 이상 전해져 오던 음악과 출발이 다를 수밖에 없었고 그만큼 그들의 음악적 화두는 심각했다.
<중 략>
→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전통음악의 도입 → 새로운 음악적 상상에의 영역을 넓혀 놓음.
·미술에서의 `콜라쥬(Collage)` 기법(헝겊, 종이, 사진 등의 조각들을 사용하여 그림을 구성하는 기법)을 도입한 것이나, 음악과 언어의 연결, 인성의 새로운 사용(종래의 발성법에 의한 가창이 아니라, 그저 보통 말하는 것 같은 육성 등), 특수한 음색에의 탐구와 새로운 연주법 개발을 통한 기존 악기의 새로운 가능성 연구 등이 시도되어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음.
∴ 전위음악이란 용어는 현대의 거의 모든 실험적인 음악경향을 포함하며, 지금 이 순간 도 어딘가의 스튜디오에서, 혹은 거리에서 미래를 향한 음악가들의 몸부림이 계속되 고 있을 것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