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에 대한 고찰

최초 등록일
2000.06.22
최종 저작일
1997.01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원
판매자mae****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서론
29년 동안 반신불수로 지내오다가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자살한 한 스페인 장애인의 마지막 순간이 TV에 방영돼 스페인 전역에 안락사 문제에 대한 논란이 재연되었던 적이 있다. 자살의 주인공은 35세의 남자로서, 그는 여자 친구가 몸을 씻겨 침대 위에 올려 놓자 담담한 표정으로 유리컵 속의 극약을 단숨에 들이켰다. 그는 그 동안 죽기 위해 법정 투쟁까지 벌였으나 허사였다. 안락사를 인정하지 않는 스페인 법원이 그에게 스스로 `죽을 권리`를 인정해주지 않았던 것이다. 그는 카톨릭 신자인 가족들이 극구 반대하자 집을 옮겨 자살을 준비해왔다. 그는 마침내 "죽은 육체 위에 얹혀진 머리로 존재하고 싶지 않다. 노예와 같은 모욕적인 삶을 끝내고 싶다"며 여자 친구등 친구 11명에게 `삶의 마감`을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장애물은 자살 방조자에 대해 징역 2-5년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스페인 형법. 그는 비디오 촬영 뒤 극약을 마심으로써 자살을 도운 친구들의 행위가 증명되지 않도록 했다.

<중 략>

하지만 헌법에서 자살할 수 있는 권리를 찾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우리 사회의 도덕적 상황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낙태권 인정으로 시작된 인간의 생명에 관한 문제가 안락사의 법적 인정으로 생명에 대한 경시 풍조가 일지 않을 까 우려하는 것이다. 이것은 앞으로 다가올 인간 복제에 대한 문제와도 분명히 연결 될 것이고, 과연 이러한 것들이 합법적으로 되면 인간의 삶이 인간다울 수 있을 런지는 심히 의심스럽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mae****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2
ㆍ전체 판매량
12
ㆍ최근 3개월 판매량
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안락사에 대한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