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0.06.12
- 최종 저작일
- 2000.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소개글
알베르 까뮈의 감상문입니다.
많은 애용 바랍니다.
목차
1. 알베르 까뮈(Albert Camus)의 이방인(L` TRANGER)
2. 뫼르소(Meursault)에 관한 인물연구
4. 이방인의 줄거리
5. 동의와 비판
5-1 동의하는 부분
5-2 비판하는 부분
6. 기억할 만한 대목
7. 참고할 글
8. 토론내용
9. 해결되지 않는 부분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알베르 까뮈(Albert Camus)의 이방인(L`ÉTRANGER)
프랑스의 소설가․극작가인 알베르 까뮈(Albert Camus)는 1913년 11월 7일 알제리 몽드비에서 태어났다. 그는 태어난 지 얼마 안 되어 제1차 세계대전을 맞이했고, 제1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아버지가 마른 전투에서 전사하자, 귀머거리인 어머니와 할머니와 함께 빈곤 속에서 자랐다.
초등학교 시절 L.제르맹이라는 훌륭한 스승을 만나 큰 영향을 받았으며, 고학으로 다니던 알제대학 철학과에서는 평생의 스승이 된 J.그르니에를 만났다.
까뮈는 결핵으로 교수가 될 것을 단념하고 졸업한 뒤 신문기자가 되었다. 대학시절에는 연극에 흥미를 가져, 직접 배우로서 출연한 적도 있었다. 초기의 작품 《표리(表裏)》(1937) 《결혼》(38)은 아름다운 산문으로, 그의 시인적 자질이 뚜렷이 보이며, 이때 이미 인간의 조건에 대한 고민, 존재의 부조리성(不條理性) 문제 등이 서정적인 에세이 풍으로 서술되었다. 1942년 7월, 프랑스는 독일군 점령 하에 있었는데, 그의 문제작 《이방인(異邦人) Lꡑetranger》(42)이 발표되자, 칭송과 함께 그를 일약 문단의 스타로 만들어 놓았다. 《이방인》은 부조리한 세상에 대하여 완전히 무관심한 태도로 살다가, 살인죄를 범하고 사형을 선고받은 사나이가 세상에서 버림받고 죽음에 직면함으로써 비로소 삶의 의미와 행복을 깨닫는 이야기이다.
이와 같은 부조리성과 반항의 의욕을 철학적으로 설명한 것이 《시지프의 신화(神話)》(42)이다. 《이방인》이 부조리의 사상을 ꡐ이미지ꡑ로써 펼쳐 보인 것이라면, 《시지프의 신화》는 그것을 이론적으로 전개한 것으로, 신화상의 인물 시지프(시시포스)처럼 인간은 부질없는 짓인 줄 알면서도 부조리에 반항하면서 살아야 하는 숙명임을 강조하였다. 희곡 《오해(誤解)》(44) 《칼리굴라:Caligula》(45)에서도, 부조리한 인간의 조건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를 얻어내는 일의 어려움을 역설한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저항운동에 참가, 《콩바》지(紙)의 주필로서 레지스탕스의 필봉(筆鋒)을 들었다.
참고 자료
서적
①프루스트에서 까뮈까지 앙드레 모루아(André Maurois) 문학과 지성사(1996)
송재영 옮김.
②이방인 알베르 까뮈(Albert Camus) 교육문화연구회(1994)
정돈영 옮김.
③까뮈 김화영 문학과 지성사(1978)
④까뮈와 태양의 역사 모르방 르베스크 나남출판(1997)
사이트
http://My.netian.com/~sretre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