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 최초 등록일
- 2000.06.11
- 최종 저작일
- 2000.06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변두리 생활로 전전하고, 삶의 절망 끝에 공장 굴뚝 위에서 ‘달나라’를 향해 종이 비행기를 날리고 작은 쇠공을 쏘아 올리다 추락사하는 난장이 아버지와 노동 현장에 뛰어들어 어렵게 가계를 꾸려 나가는 어머니, 공장을 전전하다가 노동 운동에 뛰어든 큰아들 영수, 노동자로써 은강 전기 회사에서 연마 일을 하는 둘째 아들 영호, 그리고 온갖 궂은 직업을 경험하는 딸 영희로 구성되는, 난장이 일가의 삶의 문제들을 전혀 낙원도 아니고 행복도 없는 ‘낙원구 행복동’을 바탕으로 그리고 있다.
이 책에 담겨 있는 난장이의 여러 문제는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현실의 문제이다. 즉, 생존에 필요한 최저 수준에도 못 미치는 저임금, 열악한 작업 환경, 고용자로부터 강요되는 부당한 노동 행위, 노동 조합에의 탄압, 폭력으로 저항할 수밖에 없는 그들의 극한적 심리 상태, 그리고 가진 자들의 위선과 사치, 그들의 교묘한 억압 방법 등 산업 사회의 부정적 측면들이 제시되어 있는 것이다.
우리는 어떠한 모습으로 이젠 살아가야 할까? 난장이의 모습이 우리에 모습임을 알았다면 그냥 인정하며 살아야 할까? 아닐 것이다. 결말부의 영희의 절규는 더 이상 난장이로 남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내 주고 있다. 이처럼 우리 또한 난장이의 모습을 던져 버릴 뿐만 아니라 그 누구도 난장이의 모습으로 남지 않도록 이 사회 속에서 배려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