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메밀꽃 필 무렵 평설

최초 등록일
1999.10.20
최종 저작일
199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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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작품 개관
3. 표현상의 특징
4. 작품의 구성
5. 작품 속의 인물
6. 작품 속에서의 문체
7. 작품의 배경
8. 작품의 구조와 골격
9. 결론

본문내용

1930년대는 한국 문학(韓國文學)에 있어서 암울한 시기였다. 일제의 탄압과 강제적인 조치로 인해 순수 문학 작품(純粹文學作品)만 발표될 수 있었고 많은 작가가 절필을 하는 등 그야말로 암흑기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시기에도 예술파적 경향(藝術派的傾向)이 짙었던 몇몇 작가들은 시대적 아픔을 묻고 목적성을 배제하여 순수 예술의 세계를 추구하였다. 그 가운데 특히 이효석은 역사적 삶을 배제하고 한국의 자연과 주변인의 기층적(基層的) 삶을 제재로 삼아 집필 활동(執筆活動)을 계속하였다. 또한 갈고 닦은 모국어와 특유의 개인어(個人語)를 발전시켜 한국인의 정체성(正體性) 수호에 이바지했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작품 중에서도 대표적인 '메밀꽃 필 무렵' 을 대상으로 삼아 그 인물과 배경, 표현상의 특징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참고 자료

김동욱, 김태준- 신 문학 , 1992.
유종호- 소설의 기법 , 1964.
이선영- 문학 비평 , 1994.
이재선- '메밀꽃 필 무렵' 의 구성.
임인철- 문학 해설 , 1992.
한연수- 문학 작품의 비평 ,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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