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김수영 시 연구 - 자연물에 담긴 현실참여 의식

최초 등록일
2007.07.22
최종 저작일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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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논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분석에 앞서- 김수영의 작품세계
2.1 역사의식
2.2 현실 지향적 자아의식 확대
2.3 현실 참여 의식의 심화

3. 시 분석
3.1 눈
3.2 풀
3.3 폭포

4. 참여시로서의 의의
4.1 눈-순수의 심상을 통한 자기 성찰 수행
4.2 풀-뿌리가 상징하는 끈질긴 생명력
4.3 폭포-곧은 소리에 반영된 강인한 의지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김수영 시는 현실의 문제를 내세우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현실지향의 태도를 보여준다. 그것은 주로 해방과 한국전쟁, 그리고 4월 혁명으로 이어지는 우리 정치의 특수한 상황과 많이 관련되어 있다. 그래서 그에게 있어서 시를 쓰는 일은 시 자체만을 위한 일이 아니다. 그것은 나날이 영위하는 생활과, 그 생활로 이루어지는 자신의 삶, 그리고 그 삶이 놓인 현실, 그 현실이 놓인 사회와 나라를 점검하고 반성하며 탐색한 결과물이다. 그의 시 중 많은 수의 작품들이 자연물을 노래하고 있으며, 그는 자연물들이 지니는 속성을 참여시적인 요소로 형상화시켰다.
그 중에서도 김수영은 「눈」,「풀」,「폭포」에서 ‘눈, 풀, 폭포’가 지니는 자연적인 속성을 시 속에 적용시켰고, 이는 ‘순수, 생명력, 의지’로 형상화되었다. 이를 통해 위의 시들이 현실참여를 지향한 참여시로서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작품들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김수영의 시 「눈」,「풀」,「폭포」 를 분석해보고 그것을 토대로 그의 시 속에서 어떻게 자연물이 참여시적인 면모를 드러내는지 살펴볼 것이다.
2. 분석에 앞서- 김수영의 작품세계

김수영의 시세계는 견해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시대흐름에 따른 시적 변모 과정으로 구분하여 정리된다. 일반적으로 김수영의 시세계는 4.19 항쟁이 있었던 1960년을 기점으로 전기, 후기로 구분하거나 후기를 다시 쪼개어 1,2,3기로 구분한다. 그가 살아있었던 20년대에서 60년대까지의 사회를 보면 8·15민족해방, 6·25전쟁, 4·19혁명, 5·16군사 쿠테타 등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이 있는데 이것들이 김수영의 시세계를 구분하는 현실적 기준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잘 알 수 있다. 따라서 김수영의 시세계는 그 시대적 현실과 작가 자신과의 관계가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또, 그의 시가 모더니즘과 참여시로 잘 알려졌듯이 그의 시세계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작가 생전의 시대상황이 매우 도움이 될 것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김수영의 시세계가 시대적 구분으로 나누어 이해될 수 있다고 해서 단편적으로 사고해서는 안 된다. 1960년대 이전에 나타나는 김수영의 시가 모더니즘만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이후의 시 역시 반드시 참여시가 되는 것만은 아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단행본 및 정기간행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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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 『김수영』, 문학세계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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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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