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미담집(美談集) 미담의 서사전략 (Narrative Strategies of Praseworthy Story Collections)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7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7.04 최종저작일 2009.12
27P 미리보기
미담집(美談集) 미담의 서사전략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인문콘텐츠학회
    · 수록지 정보 : 인문콘텐츠 / 16호 / 65 ~ 91페이지
    · 저자명 : 강현구

    초록

    세상의 훈훈한 미담을 엽편소설(葉篇小說)의 분량으로 전하는 글들을 모은 미담집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들 미담집은 대중들에게 호소력이 강한 감동적인 체험을 전한다는 점뿐만 아니라 올바른 삶과 행복한 사회에 대한 진지한 모색이나 가르침을 전파한다는 점에서 상상을 뛰어넘는 가치와 힘을 지녔다 하겠다. 이런 이유로 여기에서는 경쟁력 있는 미담집 개발을 위한 서사전략을 탐구해 보았다. 실효성 있는 논의를 위해 논점을 미담이 주는 감동의 성격적 특성을 유형화 하여 그 유형에 맞는 서사전략을 탐구하였는데, 구체적으로 반전-각성-지연점의 구조, 죽음이라는 프리즘을 통해 본 서사 혹은 시각의 변전, 각성의 전격성을 강조하는 놀람과 보편성을 꾸미는 확장성의 전략, 그리고 상처 입은 개인의 내밀한 행복을 부각시키는 트릭과 같은 전략 등을 서사전략이라는 틀 안에서 살펴보았다.
    1. 미담의 감동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서사전략의 첫 번째 사실은 반전-각성-지연점의 서사구조 채택이다. 이야기의 반전이 주는 흥미에 기대어 미담의 감동을 증폭시키는 경우인데, 여기에 숨은 비밀이 갖는 놀라움과 함께 고조된 감동의 여운을 음미하는 여유로움이 돋보이는 경우이다. 반전을 통해 서사의 전개가 주는 기대를 깨뜨리는 사건이 벌어지며 긴장감을 조성하니, 이야기 전개가 가져온 미담의 감동에 대해 다시 직시하여 주목하게 되며, 비의가 풀리는 장면은 숨은 비밀의 극적인 의외성으로 감동의 힘과 집중력을 갖게 된다. 아울러 이에 더해 미담집이 미담이 주는 감동에 정서적으로 한껏 젖어본다는 체험을 중시한다는 사실에 걸맞게, 극적으로 다가선 감동의 여운을 마음에 각인하고 체화하는 지연점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2. 미담집의 두 번째 유형은 우리의 일상에서 벌어지는 소소한 이야기를 다룬경우인데, 이 일상사는 죽음이라는 프리즘을 통과하면서 극전 변전을 이루며 세상의 가장 의미심장하고 비장한 이야기로 다시 탄생되어 감동적인 미담으로 승화한다. 이제껏 우리가 평범하다고 여겨 무심코 지나쳤던 작은 일상들이 얼마나 가치 있고 소중한 일들이었는지, 때로 절박한 일이었는지가 극적으로 부각된다. 그 변전은 문자 그대로 극적인데, 미담의 감동은 바로 그 극전 변전의 놀라움에서 배가된다. 아울러 한 가지 더 주목할 점은 죽음이라는 프리즘을 통과한 서사가 극적 절정부에서 만들어낸 슬픔의 아이러니이다. 그 사실은 죽음이 가진 이중적 속성 혹은 그것으로 인한 인간의 죽음에 대한 역설적 수용과 관련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타인의 죽음에 대한 슬픔과 위안의 공존이고, 바로 그 죽음을 바라보는 시각의 양면성 때문에 미담의 극적 절정부가 내뿜는 분위기는 떠난 이를 ‘잃었다는 슬픔’과 ‘배려하지 못했다는 자책감’으로만 침잠하는 것이 아니라, 또 그로 인한 세상에 대한 증오심에만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완강한 어둠의 자장 속에서도 한 줄기 충만한 희열이 느껴진다는 점이다.
    3. 미담집의 세 번째 유형은 적외선 스코프의 세계를 연출하는데, 우리들의 평상적 시각이나 관점으로는 드러나지 않던 수많은 선행과 미담의 주인공들이 특별한 계기만 주어지면 어둠을 뚫고 그 온전한 자태를 빛을 발하듯이 뚜렷이 드러낸다는 것이다. 그러니 세상에는 참 아름다운 것들이 많다는 만족감과 경탄을 자아내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평상적 시각이나 상황에서는 보이지 않던 즉 어둠 속에 잠겨버린 모든 생명체와 물체들이 그 존재를 뚜렷하게 드러낸다는 사실의 충격성을 재현해 줄 서사전략이 필요할 터인데, 그것은 바로 ‘놀람’에 대한 강조와 ‘확장성’의 반복이다. 특히 놀람과 관련하여, 어둠 속에서 한 순간에 시야를 확보하는 경험에 상응하는 온 세상의 아름다움을 일순간에 느끼게 만드는 놀라운 각성이 필요할 터인데, 그것이 바로 놀라운 사실의 발견에 대한 충격적인 인지의 강조이다.
    4. 상대방에 대한 따뜻한 배려, 내가 누군가로부터 차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는 안혼함은 미담이 주는 감동의 핵심일 것이다. 그런데 이 경우 배려되어야 할 개인의 특수한 사정에 보다 더 초점이 맞추어지면 그 때는 개인의 특수한 사정을 온전하게 감싸려는 노력이 더욱 부각될 수밖에 없고, 그 세심한 배려의 전모가 감동의 핵심이 된다. 첫째로 개인들은 상처를 갖고 있는데, 눈앞에 펼쳐지는 특별한 상황이 그 상처에 극한적 한계를 들이미는 것이라 치명적 상처로 부각된다. 둘째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어려운 상황을 피할 수 없는, 혹은 적극적으로 부딪혀야만 할 숙명같은 현실이 닥친다. 셋째로 자연히 특별한 상황으로 더욱 예각화 된 치명적 상처를 드러내지 않고 온전히 감싸면서도 사랑과 꿈을 나눌 수 있는 희망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들만의 내밀한 약속이 필요하니, 그것은 곧바로 약속을 나누는 상대간만이 알아들을 수 있는 암호의 세계가 등장할 수밖에 없는 사실로 연결된다.

    영어초록

    1. The first type of narrative strategies to maximize the impressions of praseworthy stories is adopting the narrative structure of a reversal-awakening-delay point. It is the strategy of amplifying the impressions of a praseworthy story, relying on the interest which is arisen from the reversal in the story. That strategy also shows the surprises from the hidden secrets, together with the ease of appreciating the aftertaste of the impressions.

    2. The second type of praseworthy story collections deals with trivial stories which can happen in our daily lives. As soon as these common daily lives pass the prism called ‘death’, they change dramatically and become sublimated as important and magnificent rituals.

    3. The third type of praseworthy story collections presents the world of an infrared scope, where heros of a great many good deeds and praiseworthy stories break through the darkness and show their perfect figures if only they are given the special opportunities. Therefore, they need the narrative strategies which reproduce the shockingness and those are the emphasis of ‘surprise’ and the repetition of enlargement intention.

    4. The fourth type of praseworthy story collections gives salience to the struggles to entirely protect individual’s own situations and the whole picture of the careful considerations becomes the core of the impressions. First, everyone has fatal wounds and unfortunately, the reality is that he/she is doomed to face the difficult situation actively. Second, nevertheless, they need to have their own confidential promise to accomplish their hope, where they can share loves and dreams. That connects to the fact that the world of codes appear at that point.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인문콘텐츠”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24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3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