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Mammalian Target of Rapamycin 신호전달체계와 우울증 (Mammalian Target of Rapamycin Signaling Pathways and Depression)

6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7.02 최종저작일 2016.02
6P 미리보기
Mammalian Target of Rapamycin 신호전달체계와 우울증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대한생물정신의학회
    · 수록지 정보 : 생물정신의학 / 23권 / 1호 / 18 ~ 23페이지
    · 저자명 : 이정구, 서미경, 박성우, 김영훈

    초록

    우울증(depression)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유발되며 심각한 결과를 일으킨다고 알려진 뇌 질환이다. 우울증 환자들에서는 우울한 기분을 비롯한 쾌감상실(anhedonia), 과민성, 집중력 저하, 식욕부진 그리고 수면장애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관찰된다. 또한 우울증은 관상동맥질환과 제2형 당뇨병과같은 질환의 발생과도 연관성이 있으며, 만성적인 내과 질환의예후를 더욱 나쁘게 만들기도 한다.1) 이러한 만성적이고 지속적인 우울증의 특징 때문에 우울증 환자들에서 질환에 대한부담이 커지게 되고 장애도 나타나게 된다.1) 높은 유병률로 인해 우울증이 미치는 영향이 큼에도 불구하고 우울증의 병태생리(pathophysiology)는 다른 만성 질환에 비하여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런 현상에 대한 이유를 생각해보면, 첫째, 실제 인간의 뇌 안에서 발생하는 병리적 현상을 관찰하는 것이 아주 힘들다는 것이다. 현재 뇌의 병리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후연구와 뇌영상 촬영방법이 있지만 이들 모두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 방법들을 통해서 뇌 안의 일부 영역의 활동성 변화를 알고, 뇌 기능 이상에 대한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된다고하더라도, 우울증의 다양한 증상들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2) 또한 일부 동물모델 실험을 통해 우울증의 신경회로에대한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었지만 그 정보를 실제 우울증환자들에게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둘째, 대부분의 우울증은 명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발생원인에 대해잘 모른다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생활사건, 내분비대사 이상, 암, 약물 부작용 등은 위험요인들 중 하나일 뿐이다. 유전학적 상관연구에서도 우울증의 복잡성 때문에 확실한 유전적 요인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으며, 동물모델 실험에서도 우울증을 유발하는 “우울증 유전자”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3) 다만 유전적 소인과 스트레스성 일상 사건들과 같은 환경적 위험요소가 일부 환자들에게 있어서 우울증 증상을 유발한다는 것과 환자들이 스트레스가 높은 환경을 찾는성향이 전해지는 것으로 보아 우울증을 유발시키는 유전요인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4) 우울증의 공식적인 진단은 주관적이며 일정기간 동안 환자의 기능에 심각한 손상을 주는 일부 증상들의 범주화(categorization) 를 토대로 이뤄진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진단기준은 우울증에서 중복진단(comorbidity)이 가능한 불안장애의 진단과도 중복되는 면이 있다. 그러므로 주요우울삽화로시작한 환자들 중에서 나중에 조증(mania) 삽화가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양극성 장애로 다른 진단이 내려진다. 이러한 증상에 중점을 둔 진단적 접근은 신경영상검사나 사후검사 그리고 전장유전체 연관분석(genome-wide association study)을통한 질환의 병태생리 분석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이와 같이아직까지는 우울증의 명확한 병태생리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 분자생물학, 유전학의 발전과 새로운 연구방법의 도입으로 우울증의 병태생리에 대한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었고, 실제 임상에도 적용을 하기 위한 노력들이시도 되고 있다. 이에 저자들은 본 글에서 우울증의 분자생물학적 원인과 치료 목표로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mammalian target of rapamycin(이하 mTOR) 신호전달체계에 대한연구결과들을 정리하고자 하였다.

    영어초록

    Depression is a complicated psychiatric illness with severe consequences. Despite recent advanced achievements of molecular neurobiology, pathophysiology of depression has not been well elucidated. Among new findings of pathophysiology of depression, the possible fast antidepressant effect by N-methyl-D-asparate receptor antagonist, such as ketamine, is regarded as a promising treatment target of depression. Ketamine stimulates the mammalian target of rapamycin (mTOR) signaling pathway and activation of mTOR signaling pathway may be a key mechanism of the antidepressant effect of ketamine. Thus, this review describes the role of mTOR signaling in the pathophysiology of depression and developing a new treatment target of depression.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22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22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