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여우구슬의 신성탯줄(神聖臍帶) 기원과 <여우구슬 설화>의 시조신화적 성격 규명 (Sacred Umbilical Cord’s Origin of Foxy Bead and Progenitor Myth’s character of )

36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7.01 최종저작일 2014.08
36P 미리보기
여우구슬의 신성탯줄(神聖臍帶) 기원과 &lt;여우구슬 설화&gt;의 시조신화적 성격 규명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비교민속학회
    · 수록지 정보 : 비교민속학 / 54호 / 105 ~ 140페이지
    · 저자명 : 권도경

    초록

    본 연구는 <여우구슬설화>가 여우시조신화가 동태적으로 변화하여 부정화(不正化) 된 유형이며, 여우구슬이 여우신의 신성권능이 사물화 된 것으로 여우신성을 인간에게 전달하기 위한 신성탯줄(神聖臍帶)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이류에 대한 신성관념의 체계가 인간 중심의 이류교혼 욕망 체계로 재맥락화 되는 방식은 객체화(客體化)․비속화(卑俗化)․악신화(惡神化) 단계로 진행된다. 객체화는 이류가 인간 주체적인 이류교혼 욕망 실현을 위한 객체로 인식되는 재맥락의 단계로, 현전하는 모든 시조신화가 해당한다. 이때 이류신격의 신성권능은 인간시조에게 전달되는 일종의 유전형질(遺傳形質)이 되고, 인간시조와 이류를 연결시켜 주는 유전적인 연결고리는 신성탯줄(神聖臍帶)이 된다. 이류신격은 객체화 된 상태에서 자신의 신성 유전자(神性遺傳子)로 배태시킨 초월적인 인간을 인간 중심적인 혈통계보의 첫머리에 시조로 위치시켜주는 유전적인 보조자가 되는 것이다. 비속화는 이류가 더 이상 신격으로 존재하지 못하고 일상의 왜소한 존재로 재맥락화 되는 단계로, 이류신격과 인간시조에 대한 신성관념이 모두 해체되어 있다. 야래자 설화들이 여기에 속하는데, 두 가지 패턴이 있다. 하나는 이류부모가 먼저 애초의 신성성을 상실하고 하찮은 일상의 존재로 정체가 재규정되어 신성(神性)의 종말을 맞은 뒤 그 결과로 인간시조의 신성유정형질 기원도 부정되는 패턴이다. 다른 하나는 인간시조가 창업에 실패하거나 창업기업을 유지하지 못하여 패망한 사실을 제시한 뒤에, 이류부모의 왜소화 된 정체와 인간시조가 물려받은 유전형질의 비속성을 확인함으로써 그 이유를 합리화 하는 패턴이다. 악신화는 이류가 비속한 존재로 왜소화 되는 단계를 넘어서서 부정적인 존재로 재맥락화 되는 단계다. 이처럼 이류신격이 악신으로 규정되는 이유는 인간시조에게 신성 유전형질을 물려준 이류부모와 육질(肉質)로 연결되어 있던 신성탯줄을 단절하기 위함이다. 인간의 유전형질이 초월적인 인간시조를 배태시키지 못하는 한계 때문에 이류교혼을 성사시켜서 이류신격에게서 그것을 빌려오기는 하되, 차용이 완료되고 난 직후에는 이류신격의 왜소화 된 정체를 노출시킴으로써 유전적인 연결고리를 최소화 하거나 혹은 끊어버리는 방식이 동원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초월적 능력이 인간의 유전형질에서는 결코 나올 수 없는 고로 이류신격의 그것에서 물려받기는 하되 해당의 유전적인 기원을 소거시키고 싶은 인식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류부모의 배제와 유전기원의 단절 방식은 두 가지 유형으로 분지된다. 하나는 악신화 된 이류신격을 퇴치하는 유형이다. 인간부모가 인간시조에게 유전형질을 물려준 이류부모를 살해함으로써 신성 유전자의 기원 자체를 소거시키는 유형이 된다. 다른 하나는 악신화 된 이류신격으로 소급되는 신성탯줄을 사물화(事物化) 시킴으로써 신성 유전자의 인간 소유를 용이하게 한 유형이다. 이렇게 신성탯줄의 사물화가 이루어지면 사물화 된 신성탯줄의 소유 여부만으로도 언제, 어디서, 누구든 인간시조가 될 수 있게 된다. 신성 유전자의 연결고리가 되는 신성탯줄이 이류의 몸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소유물인 사물이 되면 인간끼리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퇴치 유형의 목적이 일단 이류신격으로부터 신성 유전자를 탈취하여 성립시킨 인간시조의 혈통계보로부터 해당 신격을 배제(排除) 하는데 두어져 있다면, 이 유형에서는 이미 배제시킨 이류신격으로부터 탈취하여 사물화 해둔 신성탯줄로 신성 유전자를 누구나 발현시켜서 특정 질서나 유파를 창조해낼 수 있는 인간시조가 될 수 있도록 하는데 향유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여우구슬로 사물화 된 신성탯줄의 시조신화적 기원을 담고 있는 것이 바로 <여우구슬 설화> 유형이 된다.
    여우와의 이류교혼을 원하지 않게 된 인간부계의 인간시조 탄생 욕망구조 속에서 직접적인 이류교혼까지 생략하고 인간 주체성을 강화해버리게 되면 <여우구슬 설화>가 된다. <여우구슬 설화>는 이류교혼을 아예 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우의 신성 유전형질만 인간의 혈통계보 속에 편입시켜서 인간소유로 하고자 하는 지향을 담고 있다. 거꾸로 얘기하면 한 명의 인간시조 탄생 유래를 설명하고 싶은데, 비범성의 이유는 설명하되 여우는 편입시키지 않고 인간 부계와 모계로 된 혈통계보의 순수성은 유지하고 싶은 향유의식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인간부계가 여우와 이류교혼하지 않은 상태에서 신성 유전자만 획득하여 인간시조를 탄생시키기 위해서는 신성탯줄이 여우의 몸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는 안 된다. 인간시조는 어디까지나 인간모계의 인간탯줄과 연결된 채 인간의 몸속에서 생성되어 탄생된 존재여야 하기 때문이다. 다만 여기에 여우의 초월적인 능력만 부가되면 되는 것이므로 여우의 신성탯줄은 여우의 유전형질을 담아 여우가 만든 것이되 여우의 몸 밖으로 쉽게 빼내서 인간시조가 자신의 의지대로 자기 몸속에 넣어서 세포 속에 육화(肉化) 시키기에 용이한 것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여우의 신성탯줄이 육질(肉質)이 아니라, 여우의 몸에서 쉽게 분리되어 인간의 몸속으로 이동될 수 있는 사물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여우구슬은 이러한 향유층의 지향의식을 만족시키기 위해 탄생된 서사적 고안물이 되는 것이며, 학동의 여우구슬 탄주(呑珠)는 여우의 신성탯줄을 탈취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영어초록

    This study was attempted that <Foxy Bedad folk tale> is pattern that foxy progenitor became bad god and foxy bead is what foxy god’s sacred power is materialized and is sacred umbilical cord to send sacredness of fox to human. The way that system of sacred concept on different species is recontextualized in human-centric desire system for intermarriage between human-beings and different species is progressed as three steps of objectification․degradiation․demonization. Objectification is a step that different species is recognized as object for realization of desire for human-centric intermarriage between human-beings and different species. All founder's myth to be passed down correspondes to this. It is that sacred power of different species is a genetic trait and a sacred umbilical cord to connect between human progenitor and different species. Degradiation is a step that different species doesn’t exist as godship np more but is recontextualized as pygmyish beings. Here, sacred concept on human progenitor disintegrates. Yaraeja tale belongs to this. Demonization is a step that different species is recontextualized as negative beings. The reason is to cut a sacred umbilical cord that connected to parents of different species that passed human progenitor down sacred genetic trait.
    In the way excluding parents of different species and cutting off of genetic origin are two. The one is a type to eradicate godhood of different species to be demonization. The other is type to make human’s ownership of sacred gene easy by materializing sacred umbilical cord to be gone back to godhood of different species to make be demonization. Th latter is a type of <Foxy Bead folk tal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비교민속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12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