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对古代韩国民俗宗教未分化的思维方式的研究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2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30 최종저작일 2008.01
22P 미리보기
对古代韩国民俗宗教未分化的思维方式的研究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온지학회
    · 수록지 정보 : 온지논총 / 18호 / 303 ~ 324페이지
    · 저자명 : 백용기

    초록

    현대 산업사회에서 이성에 근거한 합리성을 추구하는 것이 진보, 발전이라고 여긴다. 여기에 근거한 서구의 과학기술문명에 대한 대안으로 아시아의 문화 현상이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종교와 문화를 지닌 아시아를 하나로 묶는 것은 무리가 있다. 하지만 서구 과학기술에 아직 침투되지 않는 사유방식에 우리는 관심을 둘 수 있으니, 곧 아시의 문화와 종교의 근원에는 아직 “분화되지 않는 사고 유형”이 존재한다는 것이다.아직도 농경사회의 흔적을 유지하고 있는 종교들, 특히 민간 신앙에서 이러한 미분화된 사고 유형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미분화된 사고유형은 산업화가 진행되면 될수록 설 자리를 잃어 가며, 여기에 바탕한 문화의 상실은 삶의 영역을 협소하게 만든다. 아직 고대 한국의 민속 종교에서 이러한 미분화된 사고방식을 찾아볼 수 있다.이러한 민속 신앙에는 신년제가 대표적인데, 해마다 사람들은 자신의 부와 건강을 얻기 위해서 제사를 지낸다. 이 제사는 한 해가 바뀌는 다음 열리는데 농경제의적 성격이 짙고, 가신(家神)과 동신신앙(洞神信仰)과도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제의에서는 일상적인 시간 안에 그리고 세상적인 시간 제약 아래에서 현존하는 모든 것이 끝나고 그리고 또 시작한다. 그것은 세상적인 시간의 끝이며 시작이다, 즉 세상적인 시간 순환의 주기적인 반복이다. 건강과 풍요를 획득하는 생존의 문제는 존재의 지속문제이다. 이것은 주기적으로 신성(神聖)을 통해서 채워진다. 신년제의 신성은 존재근원(Grund des Daseins)으로 여겨진다.비록 인간의 육체가 이 세상에 살다가 죽지만 민간의 전통적 사고에서는 인간이 죽음으로 끝나지 않고, 육체 속의 영혼이 인간의 근원인 저 세상으로 간다고 믿었다. 영혼은 육체의 근원이며, 이 영혼이 저승과 이승 사이를 왔다 갔다 한다고 믿었다. 그래서 인간의 존재가 영원하다는 것이다.이렇게 제의에서 미분화된(Nicht-Trennende) 사고방식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은 시작과 끝의 순환적인 반복은 성(聖)과 속(俗)의 순환을 의미한다. 이 둘은 공동으로 미분화된 근원을 갖는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러한 반복적인 순환이 자유스럽다고 믿는다. 여기에 순환성이 근거하고 또한 계속성을 지속하게 한다. 하지만 코스모스의 세상적 현실성 안에서 생과 사, 하늘과 땅은 변화되지 않는다.그러나 세속적인 우주적 공간과 시간의 근원으로 여겨진 혼돈(混沌)의 카오스(Chaos)는 어둠의 카오스이며, 이 카오스는 하늘과 땅이라는 공간이 열리기 전 그래서 공간이 시간으로부터 분리되기 전의 미분화의 무공간(無空間), 무시간(無時間)의 혼돈이다. 그래서 카오스 쪽에서 보면 코스모스의 생과 사, 하늘과 땅 역시 동일근원(同一根源)이 된다. 순환성에 기반을 둔 이 동일근원은 이 카오스의 미분성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래서 카오스가 존재사고의 원본(arche-pattern)이 된다. 사람들이 신에게 자신의 존재를 지속할 수 있게 기원하는 것은, 신을 존재의 근원으로서의 카오스의 구체적 의인화(擬人化)의 상징으로 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신년의 특별한 일정 기간을 신성한 시간으로 여기고, 이 신년 제의를 통해서 존재의 근원인 카오스로 되돌아가는 새로운 시작을 한다.이러한 미분화된 사고유형은 마을의 공동제의인 동신제의 여러 형태, 성황당 신앙이나 서낭당 신앙, 국사당 신앙, 장승 등에서 나타나며, 고대국가의 시조 신화에서도 확인될 수 있다. 또한 고대 한국에 전래된 외래 종교인 불교나 유교 등에서 이러한 민간 신앙에 습합된 미분화된 사고유형을 발견할 수 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온지논총”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0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47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