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눈먼 자들의 도시』의 서사구조와 도시공간성 (A Study on the Narrative Structure and Spatiality of 『Blindness』)

24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29 최종저작일 2021.09
24P 미리보기
『눈먼 자들의 도시』의 서사구조와 도시공간성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문예비평연구 / 71호 / 91 ~ 114페이지
    · 저자명 : 이은하

    초록

    주제 사라마구의『눈먼 자들의 도시』는 ‘백색실명’의 환상적 사건과 은유적 공간구조를 중심으로 작가의 추상적 관념을 구체화하면서 철학적 사유를 흥미롭게 제시한다.
    환자들이 격리공간으로 이동하여 경험·탈출·회귀하는 과정은 ‘공간화’를 통해 구성되고, 자기 환멸과 반성적 성찰을 유도하려는 작가 의도는 감시와 처벌의 병원, 권력의 쟁점화가 된 병실, 폭압에 짓밟힌 육체로 집약되어 인물의 관계와 욕망의 심층적 의미구조를 이룬다.
    ‘도시-병원-육체’는 파멸(디스토피아)과 탄생(유토피아)의 양립 불가능한 공간이 복합된 헤테로토피아이다. 이는 ‘재앙적 운명→외부(정부, 제도)→내부(약탈자, 규율)의 구심적 특성을 보이면서 전도·중첩되어 인물이 ‘환자→독균→노예’가 되는 문제의 근원적 원인과 해결에 이르는 틀을 입체적으로 완성시킨다.
    특히 “처음부터 시력을 잃지 않은” 의사 아내는 ‘눈’을 상징하는 인물로서 카메라처럼 진실을 ‘관찰’하고 육체로써 ‘기억’하는 유일한 증인이며 ‘눈먼 사회’를 객관적으로 제시하여 성찰하게 만드는 ‘거울’ 역할을 한다. “사물의 질서가 뒤집혀” 어떤 시대에 살고 있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들에게 그녀는 “아직도 볼 수 있는 두 눈, 마지막 두 눈이 있는 사람”이기에 희망적 메타포이다.
    결국 이 소설은 환상적인 사건과 공간의 특수성을 중심으로 인간에게서 실존의 의미를 박탈하고 있는 현대적 사회제도의 폭력성을 보여주었다. 인간은 이에 저항하여 새로운 연대의 기초를 구축할 수 있는 장(場이)며, 성찰적 존재임을 증명할 수 있는 ‘다른 공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미학적으로 형상화하였다.
    ‘눈먼 자들의 도시’는 감금체계와 다름없는 도시사회에 대한 은유적 상징이며, 편리한 공간들에 갇힌 억압된 쟁점들은 도덕적, 실존적인 문제들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형이상학적인 문제를 빛과 어둠으로 대비되는 시간성, 이상과 현실을 상징하는 공간성, 아이러니한 인물의 관계성을 통해 인간의 속성과 위험사회의 실체를 불안 심리와 혼란한 분위기로 내밀화하면서 심층적 의미를 확대한 탁월한 작품이다. ‘인간’이 실존의 의미를 박탈하는 사회제도에 저항하여 새로운 연대의 기초를 구축함으로써, 위기의 순간에 성찰적 존재임을 증명할 수 있는 ‘낯선 공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미학적으로 형상화하였다.

    영어초록

    Theme Saramagu's "City of the Blind" is a fantastic realism novel and develops interestingly through irony and allegory. Through disaster events and metaphorical spaces, the author's ideas are shown in detail.
    The process of patients moving to hospitals and experiencing, escaping, and returning consists of "spatialization." The hospital of surveillance and punishment, the hospital of suppression by power, and the body hurt by violence show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and society's desire.
    "City-hospital-body" is a strange space of destruction (distopia) and birth (utopia), heterotopia. Conflict is evangelized and overlapped with "disaster fate → external (government, system) → internal (lover, discipline), and the person becomes "patient → toxic → slave".
    In the end, the novel shows the violence of the social system through fantastic events and the speciality of space, and the human transformation process of reflecting on it while resisting it.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문예비평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 요청 쿠폰 이벤트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2월 05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31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