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신동엽 시에 나타난 전경인(全耕人)의 지각과 기억 (Perception and Memory of Jeongyungin in Shin Dong-Yeop’s Poem)

38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26 최종저작일 2021.05
38P 미리보기
신동엽 시에 나타난 전경인(全耕人)의 지각과 기억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시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시학연구 / 66호 / 151 ~ 188페이지
    · 저자명 : 이은홍

    초록

    이 연구는 신동엽의 시를 대상으로 차수성 세계에 사는 전경인의 지각과 기억의 작용을 베르그손의 지속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식물로 비유된 문명의 발달사는 청사진을 제공하지만,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차수성 세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법이다. 이 방법으로 신동엽이 제시하는 전경인적 지각과 기억의 작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과거, 미래와 단절된 채 무의미한 현재에 갇힌 무력한 인간이 맹목기능자라면, 미래의 의지에 부합하는 역사적 과거를 호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각을 구성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현재에서 발견하는 능동적 인간은 전경인이다. 이처럼 지속을 지향하는 주체의 현재 지각에는 시간 의식이 투영되기 때문에, 전경인의 시간 의식과 지각의 방법을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전경인은 순환과 지속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현재의 지각을 구성함으로써 거대한 문명의 시간을 변화시킬 이질적인 생성의 계기를 만든다. 식물은 종으로써 정해진 시간을 살지만, 자신이 놓인 환경에 대응하여 개체로서 다양한 개화를 실현하며, 식물의 뿌리, 가지, 잎들은 차례로 생겨나지만,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전체적으로 상호작용한다. 식물처럼 ‘지속하는 시간 의식’을 바탕으로 ‘개체’인 전경인은 창조적으로 순환하는 문명의 시간을 만들어 가며, ‘순환하는 시간 의식’을 바탕으로 ‘역사적 인간’인 전경인은 역동적으로 지속하는 시간을 만들어 간다.
    이러한 시간 의식을 바탕으로 전경인은 기계화된 산업 사회를 지각한다. 전경인은 기계적으로 대상을 지각하기보다는 지향적인 관계 속에서 과거 기억을 현재의 지각에 투사함으로써 능동적인 지각을 구성한다. 또한 전경인은 습관화된 방식으로 세계를 지각하기보다는 과거를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현재를 강렬하고 섬세하게 지각하는 주의 깊은 식별을 한다. 마지막으로 전경인은 현재에 대한 세심한 관찰을 바탕으로 이와 유사하거나 인접한 기억을 다양한 층위와 각도에서 모색한다. 신동엽이 보여준 차수성 세계에서의 지각 방법에는 문명의 시간을 변화시켜 나갈 우리의 잠재력이 전제되어 있다.

    영어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erception and memory of Jeongyungin living in Chasuseong-Segye based on Bergson's duration theory. If the helpless human being cut off from the past and the future and trapped in the meaningless present is Maengmok-Gineungja, an active human being who calls the historical past that meets the will of the future, constructs perception based on this, and discovers new possibilities in the present is a Jeongyungin. In this way, by constructing the present perception based on the interaction between circulation and duration, Jeongyungin create an opportunity for heterogeneous creation that will change the time of the enormous civilization. Jeongyungin constructs active perception by projecting past memories onto present perception in a oriented relationship rather than perceiving objects in a mechanical or habitual way. To this end, the past must be searched, and Jeongyungin seeks similar or contiguous memories from various levels and angles based on careful observation of the present. Shin Dong-yeop's method of perception in Chasuseong-Segye presupposes our potential with the power to change the time of a huge civilization.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시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13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20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