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周易繫辭傳 釋義硏究(五)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0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26 최종저작일 2007.06
20P 미리보기
周易繫辭傳 釋義硏究(五)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사상문화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사상과 문화 / 38호 / 357 ~ 376페이지
    · 저자명 : 김익수

    초록

    연구자가 정리해 본다. 여기에서 ‘數’라 함은 시초(蓍草)로 만든 算策數를 指稱하며 ‘五十’이라 함은 그 數의 根源이 河圖中宮數五와 十을 相乘한 數이다. 그러므로 ‘크게 늘린수(大衍數)’라고 한 것이다. 河圖에서 中宮의 수 5와 10을 곱한 수가 50이란 것이다. 中宮이 모든 것을 총괄한다는 의미가 들어 있다.또 河圖의 中宮數를 사용케 된 이유는 中宮數五와 十은 五行의 土요, 土는 그 德이 信이다. 그러므로 이 信의 義를 取하여 이 五와 十數로서 쓰도록 한 것이라고 보여지며 其用이 四十이요, 또 九라 함은 算五十을 한 묶음(一束)으로 한 중에서 太極數로 算一策을 따로 分離해 놓고 난 다음에 算四十九策을 묶음(束)으로 하여 이 한묶음(一束)을 左右의 兩手로 나누어 二體로 만들어 이로서 兩儀(兩個)의 象으로 하여 좌우로 갈라 놓고(이 兩個算中 左手策을 天의 象, 右手策을 地의 象으로 함) 다음에 一을 掛하여 이로서 三의 象을 하고(이 三의 象에서 一을 掛한다라고 함은 前에 天地兩算數 中에서 地의 象에 算一策을 右手로 取하여 左手小指와 無名指 사이에 끼워() 이로서 三(三은 三才)에 象으로 하고, 다음 설하되 四箇算式하야(이 四箇式 뽑는 서의(筮儀)에 名目을 年中 四時의 象으로 하고) 奇(算을 四箇式 빼고 남은 것)를 이라 함은 손가락 사이를 뜻함)의 귀(歸)라 함은 손가락 사이에 끼우는 것을 뜻함)하여 이로서 閏(三歲에 一閏, 五歲에 再閏)의 象을 하나니 五歲에 두 번 閏하는지라. 그러므로 이 再(재륵이라 함은 손가락 사이에 재차 끼움을 뜻함) 後에 괘(掛)하나니라. 이와 같이 三번의 筮에 儀式節次를 거쳐야만 一爻(一卦 六爻中, 一爻를 얻음)를 얻는다. 그러므로 下文이 ‘十有八變而成卦’라고 한 것이다. (一爻에 세번씩 빼야 하면 一卦의 六爻에는 十八번을 빼야 한다)다음은 朱子의 견해를 참고로 적어 본다.(本義) 大衍之數五十攀 ‘대연의 수’에 대한 이론은 고대부터 많은 이론이 있었다. 공영달의 周易正義에 보면 대연의 수 50에 대하여 京房, 馬融, 荀爽, 姚信, 董遇 등의 설을 제시하고 있으나 朱子는 이들의 이론에 반대한다. 胡謂도 易圖明變에서 대연수는 參天兩地의 설을 기본으로 한 것이지 주자의 河圖를 기본으로한 것은 아니라고 한다.攀攀은 蓋以河圖中宮天五로 乘地十而得之요 至用以筮하여는 則又止用四十有九하니 蓋皆出於理勢之自然而非人之知力所能損益也라. 兩은 謂天地也라. 掛는 懸其一於左手小指之間也라. 三은 三才也라 은 間而數之也라 奇는 所四數之餘也라. 은 勒於左手中三指之兩間也라. 閏은 積月之餘日而成月者也니 五歲之間에 再積日而再成月이라. 故五歲之中에 凡有再閏然後別起積分하니 如一掛之後에 左右各一而一이라. 故五者之中에 凡有再然後別起一掛也라.(大衍의 數가 50은 河圖의 中宮에 있는 天數 5를 가지고 地數 10을 곱(乘)하여 얻은 것이요, 占을 치는 데에 사용함에 이르러는 또 다만 49를 쓰니, 이는 모두 이치와 형세의 자연스러움에서 나온 것이요, 사람이 지혜와 힘으로 損益(加減)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兩은 天地를 이른다. 괘(掛)는 그 시초 하나를 왼손의 작은 손가락 사이에 다는 것이다. 三은 三才이다. 설()은 사이를 띄워 셈함이다. 기(奇)는 넷으로 세고 남은 것이다. 늑()은 왼손의 가운데 셋째 손가락의 두 사이에 끼는 것이다. 閏은 달(月)의 남은 날(日)을 모아 달(月)을 이룬 것이니, 5년 사이에 두 번 날을 모아 두 번 달을 이루므로 5년 가운데 무릇 두 번 윤달이 있은 뒤에야 별도로 積分(여분)을 일으키니, 이는 마치 한 번 건 뒤에 左·右의 시초를 각기 한 번씩 세고, 한 번 하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다섯 번 가운데 무릇 두 번 (끼움)이 있은 뒤에 별도로 一掛(한 번 걸음)를 일으키는 것이다.)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사상과 문화”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29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16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