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孔子의 正名論에 대한 일고찰 (Some Reflections on Confucian 'Rectification of Names(正名)')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5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22 최종저작일 2011.05
25P 미리보기
孔子의 正名論에 대한 일고찰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대한철학회
    · 수록지 정보 : 철학연구 / 118권 / 223 ~ 247페이지
    · 저자명 : 임헌규

    초록

    공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재고찰의 일환으로 기획된 이 논문은 그 핵심을 형성하는 ‘正名論’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정리-분석하고, 보완의 필요가 있는 몇 가지 사항에 대해 필자의 견해를 덧붙인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공자의 正名論이 대두되게 된 배경에서 시작하여, 정명론의 논리와 내용, 그리고 그것이 함의하는 정치철학적 의미를 다루었다. 그리고 정명을 추구하는 정치는 德治를 함의하기 때문에, 우리는 덕치를 人治와 法治 및 근현대 입법주의 등과 연관하여 장단점을 논구하였다. 이 논문에서 주안점을 두고 기술한 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먼저 정명론의 배경에서 필자는 周禮가 붕괴되고, 전통적 예악이 붕괴된 춘추말기라는 시대적 상황에서 공자가 명시적으로 “周나라를 따르겠다(吾從周)”고 말하고 있지만, 그의 철학의 근원적 출발점은 正名에 있었으며, 周禮 및 周文化는 정명이 이룩되었던 역사적 한 사례로 보증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요컨대 공자는 단순히 과거회귀적인 보수주의적 관점에서 정치이론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 시대를 匡正하고 새로운 시대를 개척할 영구철학의 이념으로 正名論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나아가 필자는 正名의 논리가 함의하는 의미를 몇몇 선행 연구를 비판적으로 논구하며, 그 명료화를 시도하였다. 다음으로 正名의 내용과 방법을 논구하였다. 여기서 필자는 正名의 논리는 治者에게 德治(仁政)를 요구하며, 德治는 군주의 솔선수범과 백성들의 자발적 동의에 의한 敎化를 추구한다는 점을 살폈다. 이 논의에서 필자는 ‘교화적 德治’와 ‘형벌적 法治’라는 일견 모순되는 통치방식이 유교에서 어떻게 결합되어 다루어졌는지를 살폈다. 마지막으로 正名의 정치이념에 따라 교화적으로 이루어지는 유가의 이른바 ‘有德者政治’는 서양 고대의 철인왕정치, 동양 고대 법가의 法治, 그리고 근현대 입법주의와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기존연구를 참조하며 필자의 견해를 제시했다.

    영어초록

    Confucian Philosophy is based upon 'Rectification of Names(正名)'. Confucian 'Rectification of Names)' has immensely influenced confucian political philosophy. Confucius expressed 'Rectification of Names(正名)' as following definition :"Let the ruler be a ruler(君君), the minister be a minister(臣臣), the father be a father(父父), and the son be a son(子子)" (Analects 12:11)Both in the East and the West, the most classical question in classical political philosophy was 'what is truly a human virtue and a good life?' 'Human virtue' and 'Good life', and 'good State' are thus essentially tied together. Confucius believe in reality of the human mind & it's nature. Confucian human mind & it's nature is comprised of benevolence (righteousness, propriety and wisdom). Confucianism proposed that we have to approach to other man as benevolence. Rectification of Names means to realize the value of 'benevolence as a human virtue(and politics of benevolence(仁政). The politics of benevolence is the rule of virtue(德治). The rule of virtue was contrasted with rule of law(法治), constitutionalism(立法主義).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철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05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2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