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들뢰즈의 죽음에 대한 고찰 - 『차이와 반복』을 중심으로 - (Recherche du sens de la mort chez Deleuze)

16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20 최종저작일 2010.04
16P 미리보기
들뢰즈의 죽음에 대한 고찰 - 『차이와 반복』을 중심으로 -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새한철학회
    · 수록지 정보 : 철학논총 / 60권 / 2호 / 119 ~ 134페이지
    · 저자명 : 김선하

    초록

    들뢰즈에 따르면 시간은 삼중의 속성을 갖는데, 그 각각 세 단계의 종합을 통해서 설명된다. 살아있는 현재, 순수 과거, 영원회귀의 미래가 바로 그 단계들이다. 첫 번째 단계는 습관들의 살아 있는 현재를 구성하고 있는 시간의 선형적 토대의 양상이다. 두 번째 단계는 순수과거의 종합인데, 순환하는 시간의 정초 양상이다. 여기서는 현재는 ‘오래전부터’ 이미 지나간 시간의 현재화에 불과하다. 세 번째 종합은 결과적으로 시간에다 새로운 질서를 부여하면서 두 개의 다른 단계를 요약한다. 세 번째 종합으로서 영원회귀는 시간과 그 차원들의 종합이며, 다양성과 그의 재생산의 종합이며, 생성과 생성 안에서 긍정되는 존재의 종합이며, 이중적인 긍정의 종합이다. 시간 속에서 반복되는 차이와 그 차이의 반복에 대한 들뢰즈의 사색은 영원회귀 사상으로 점철된다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영원회귀 사상은 죽음에 대한 사색을 포함하고 있다.
    들뢰즈에게 있어서 죽음은 생명체가 곧 ‘되돌아갈’ 생명이 없고 무차별하고 무기적인 물질의 객관적 상태를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죽음은 생명체 안에 현전하고, 어떤 전형을 갖춘 주관적이고 분화된 경험으로 현전한다. 흔히 알듯이 죽음은 어떤 물질적 상태에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죽음은 모든 물질을 전적으로 포기한 어떤 순수한 형식 즉, 시간의 텅 빈 형식에 상응한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죽음이 어떠한 대립이나 제한을 의미하는 부정이 아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죽음의 전형은 일정한 수명의 생명이 물질 앞에서 겪는 제한에서 오는 것도, 불멸의 생명과 물질 사이의 대립에서 오는 것도 아니다. 들뢰즈에게 죽음은 차라리 문제틀의 마지막 형식이고, 문제와 물음들의 원천이며, 모든 대답 위에서 문제와 물음들이 항구적으로 존속한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표지이다.

    영어초록

    La mort chez Deleuze n'apparaît pas dans le modèle objectif d'une matière indifférente inanimée, à laquelle le vivant “reviendrait”; elle est présente dans le vivant, comme expérience subjective et différenciée pourvue d'un prototype. Elle ne répond pas à un état de matière elle correspond au contraire à une pure forme ayant abjuré toute matière - la forme vide du temps. C'est que la mort ne se réduit pas à la négation, ni au négatif d'opposition ni au négatif de limitation. Ce n'est ni la limitation de la vie mortelle par la matière, ni l'opposition d'une vie immortelle avec la matière, qui donnent à la mort son prototype. La mort est plutôt la forme dernière du problématique, la source des problèmes et des question, la marque de leur permanence par-dessus toute réponse, le Où et Quand? qui désigne ce (non)-être où toute affirmation s'aliment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철학논총”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05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22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