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조해일의 「매일 죽는 사람」에 나타난 죽음 모티프 연구 (A study on death motif of 「The man who dies everyday」 by Hae-il, Jo)

28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20 최종저작일 2010.05
28P 미리보기
조해일의 「매일 죽는 사람」에 나타난 죽음 모티프 연구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우리어문학회
    · 수록지 정보 : 우리어문연구 / 37호 / 601 ~ 628페이지
    · 저자명 : 오태호

    초록

    본 논문은 조해일의 「매일 죽는 사람」을 통해 도시 소시민에게 강요된 죽음 모티프의 양상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 작품은 산업화 시대로 명명되는 1970년대 한국 사회에서 소시민적 생존 현실의 지난함을 알레고리적 제목을 통해 상징적으로 제시한다. 그 재현된 세계 안에는 죽음의 그림자가 넘쳐나지만, 작품 말미에서는 생명의 싹으로의 반전이 시도된다. 편재적 죽음이 제공하는 ‘낯익은 두려움’ 속에서도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생명의지를 재확인함으로써 인간 존엄의 휴머니티가 강조되는 것이다. 작가는 관찰자적 시점을 적극 활용하여 ‘그’의 매일 죽는 일상을 밀착 취재하듯 조명함으로써 산업화 시대에 자본의 생계형 압박이 심화되는 약육강식의 도시 현실이 소시민들에게 절망적 한계와 실존적 죽음을 반복적으로 강제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하지만 직업적 죽음과 심리적 죽음을 반복적 일상으로 내면화한 존재는 역설적이게도 매일 부활적 생명을 연명하는 존재여야 한다. 그러므로 이 작품에서 착목한 죽음 모티프란 반어적으로 ‘생명 의지’의 담금질을 위한 서사적 장치에 해당한다. ‘그’는 죽음 의식의 압박과 생명 연장의 기운을 내포한 야누스적 존재감으로 부재한 듯 실재하며 생존을 이어가는 소시민의 초상을 보여준다. 그리고 생명의지로의 인식 전환을 견인하는 왼발의 발견은 역설적 생의 의지가 죽음 의식을 전복하는 기제로 작동할 수 있음을 우의적으로 제시한다.

    영어초록

    「The man who dies everyday」 by Hae-il, Jo represents social reality of Korea in 1960's-1970's. This represented world is full of dead shadows, but this work devises a reversal to bud of life. This work has a virtue that considers life valuably even though be confined in the site of dead.
    The writer attends to real world in 1970's like law of the jungle and desperate people at this time. So the writer represented this reality as 'his' death everyday. But the being of dying everyday is the being of living everyday paradoxically. So 'death consciousness' in 「The man who dies everyday」 is like 'life will' ironically. 'He' shows portrait of the moderns like janus contains energy of death and life. And 'his' left foot offers readers paradoxical 'life will'.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리어문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4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25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