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염상섭 문학에 나타난 '죽음' (Death in Sangseop Yeom’s Literature)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39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20 최종저작일 2012.04
39P 미리보기
염상섭 문학에 나타난 '죽음'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현대문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현대문학연구 / 36호 / 115 ~ 153페이지
    · 저자명 : 장두영

    초록

    본고는 다수의 염상섭 작품에서 죽음이라는 소재가 빈번히 다루어지는 현상에 주목하여 염상섭 소설에 나타난 죽음의 형상화와 죽음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1920년대 초반 염상섭의 작품에 나타나는 죽음은 부정적인 현실에서초월하여 영원, 진ㆍ선ㆍ미 등 형이상학적 가치들로 표상되는 진정한 삶에 진입하는 구원의 방편으로 제시되며, 이것은 죽음을 신비적이고 낭만적인 기호로취급하는 당대 문단의 담론과 이어진다. 염상섭의 작품에서 데카당스의 대표작이나 죽음에 깊은 관심을 표명한 러시아 작품이 산발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것을 볼 때 작가의 죽음에 대한 인식은 일차적으로 서구문학의 독서체험과 연결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작품에서 나타나는 죽음의 형상은 서구의 것과는 일정한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것은 창작과정을 거치면서 작가 고유의 미학적 관념이투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염상섭이 죽음과 창작에 대해 가졌던 생각은 ‘죽음의예술화’로 정식화되는데, 죽음은 그 자체로는 일종의 자연현상에 속하지만 주관적 관념을 거치면서 미를 멱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관적 관념의 매개를강조한 결과 1920년대 초반 발표된 염상섭의 작품에서는 죽음이 사건으로서의의미보다는 인물의 내적 성찰을 이끌어내기 위한 계기로 설정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서사 전체가 죽음에 이르는 인물의 내적 고민과 방황의 과정을드러내는 데 중점을 두는 작품의 특성상 죽음은 주로 작품의 결말 부분에 집중적으로 제시되고 현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한편 1930년대의 대표작에서 죽음이 형상화되는 방식을 살펴보면 이전 시기의 작품에서와는 뚜렷한 차이가 발견된다. 이상적인 구원이나 신비적인 형이상학적 가치와 연결되던 모습이 사라지고, 죽음에 이르는 인물의 내면을 표현하려는 ‘죽음의 예술화’가 생략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것은 한 인물이 죽음에이르는 과정을 다루는 것에서 벗어나 주변 인물의 반응이라든지 죽음 이후의이야기 전개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서사적 차원에서의 변화로 이어진다. 이러한 변화는 죽음의 미적 인식에 관한 작가의 전면적인 태도 변화와 관련이 깊다. 1920년대 중반 염상섭의 산문에서는 죽음에 대한 미화가 일본적인 미의식과 깊이 연관된 것임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를 볼 때 죽음에 대한 인식의변화는 일본적인 감수성에서 탈피하려는 작가의식의 소산임을 알게 된다. 또한죽음을 계기로 인간의 내면 탐색을 추구하려는 시도가 약화된 자리에는 민족이나 사회에 대한 관심이 대체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영어초록

    This thesis researches on the figure of death in Sangseop Yeom’s fictions. Until now, researchers regard Yeom as the representative of the realist writers in Korean literature. So the theme of death in Yeom’s fictions is untouched. In Yeom’s fictions that were presented in early 1920s, death means entering a state of enlightenment.
    Death is not the termination of life, but the entrance of new stage that is filled with metaphysical value like truth, goodness, and beauty. This imagery about death seems the results of influence by romanticism. Yeom bethought how to make art with the subject matter of death. He came to a conclusion that death in itself is part of nature but passing through writers subjective, death can be part of art. The meaning of events is reduced to the lowest minimum and death is the medium that leads a person to introspection. Meanwhile, the figure of death in Yeom’s works that were presented in 1930s went through a lot of changed. He did not make a mystery of death; consequently, death is treated as event for unfolding the plot.
    In mid-1920s, Yeom realized that the aesthetic of death have relevance to Japanese traits. (E.g. Japanese enjoy going cherry-blossom viewing and admiring the falling blossoms as the symbol of death) So the changes about the figure of death inform us that Yeom took a position contrary to Japanese sensibility. Furthermore, we can confirm that attempt to introspect with the theme of death is substituted with research on the reality of colony.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현대문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04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43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