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19世紀後半における朝鮮をめぐる国際情勢 -「属国」と「自主」の問題をめぐって-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19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20 최종저작일 2011.01
19P 미리보기
19世紀後半における朝鮮をめぐる国際情勢 -「属国」と「自主」の問題をめぐって-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단국대학교 동아시아인문융복합연구소
    · 수록지 정보 : 日本學硏究 / 32권 / 179 ~ 197페이지
    · 저자명 : 김남은

    초록

    본 연구는 19세기후반 조선을 둘러싼 국제정세를 검토함으로서 동아시아의 근대국제질서로의 이행(移行)의 성격을 밝히고자 하였다. 특히 조선의 근대화가 서양열강에 대한 대응이라는 자국의 문제에서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과의 관계에서는 ‘속국’과 ‘자주’의 문제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것에 주목하였다. 19세기후반 이후, 동아시아 3국의 근대국제관계로의 이행에서 부상(浮上)한 하나의 초점은 조선의 개국이었으며, 당시 동아시아의 국제정세에서 볼 때 조선의 개국은 서양열강의 침략위기에 대한 극복 또는 저항을 위한 하나의 대안이었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한일관계가 형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일본에 의한 동아시아 질서의 해체의 움직임이 나타나게 되었다. 반면 중국은 조선과의 관계에서 속국관계(屬國關係)와 조약관계(條約關係)를 함께 인정하는 ‘이중외교체제(二重外交体制)’를 수립하면서 조선과의 종속(從屬)관계를 더욱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점에서 조선의 근대국제질서로의 이행은 수동적(受動的) 편입(編入)의 과정으로서 평가되어지고 있는 측면이 강하지만 본 연구는 19세기후반 조선을 둘러싼 국제정세의 성격을 보다 명확히 밝힘으로서 조선 근대화의 능동적(能動的) 측면을 강조하였다.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日本學硏究”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13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52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