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日本券番の朝鮮定着と日本芸妓の存在方式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15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16 최종저작일 2014.09
15P 미리보기
日本券番の朝鮮定着と日本芸妓の存在方式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무용교육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무용교육학회지 / 25권 / 3호 / 91 ~ 105페이지
    · 저자명 : 허연희

    초록

    근대기생과 권번을 다루는 많은 논의 속에서 한국권번은 제도적으로 일본권번을 모델로 하고 있다고 전제하지만, 그 이식경로나 일본권번의 영향 등을 도출해내는 연구는 거의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식민지라는 환경하에서 일본예기와 기생은 유사한 제도의 틀 속에서 동시대를 지낸 점을 감안할 때, 일본예기 및 일본권번 연구는 한국권번 연구의 범주에서 반드시 논의되어야 할 부분이다.
    본 연구는 식민지조선에 일본의 예기 및 예기 사회의 기본구조라 할 수 있는 권번, 요리점, 오키야가 조선에 정착하는 과정을 살폈다. 그리고 조선에서 예기로서 활약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과 계약방식 등 예기의 존재방식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문헌상 밝혀지지 않은 부분은 본 연구자가 실제 경성에 주재한 예기와의 인터뷰를 실시하여 문헌내용을 확인 및 보충하였다.
    일본예기 및 관련사업자들은 국가의 정책적 지원과 함께 특히 청일전쟁(1894-1895)과 러일전쟁(1904-1905) 시기에 집중적으로 조선으로 건너왔다. 1881년부터 전국 일본인거류지에 <貸座敷營業規則><芸娼妓取締規則><黴毒病院規則><黴毒調査規則>이 발포되어 행정적 관리가 시작되었고, 1905년 12월 당시, 미완숙된 형태이지만 권번, 오키야, 요리점 등이 이미 존재해 있었고, 예능사범과 악기관련업자도 있었다.
    경성의 경우, 1899년 요정 「井門」이 개업한 이래 정세의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요리점도 급증해 갔는데, 초기의 요리점은 二枚鑑札(예창기면허 둘 다 소지)가 많았고, 일본 국내와는 다르게 요리점 직속예기도 많았다. 예기의 계약기간 동안 주거생활의 공간이 되는 오키야는 1906년경 「淸水亭」이 처음 등장하지만, 조선기생사회에 주류로 정착되지는 않았다. 권번은 1907년에 「中券番」「東券番」이 생겨났지만 권번기능이 미약한 수준이었고, 1910년부터 1912년에 걸쳐 실시된 초대 조선총독 테라우치의 엄중한 풍기단속아래, 1911년 본격적인 사무기능과 교육기능을 수행하는 재정비된 「京城券番」「中券番」이 설립되었다.
    고급예기는 고용주가 일본국내에서 면접과 예능시험을 통해 직접 유치하며, 비교적 급이 낮은 예기는 직업알선업자를 통해 조달했다. 계약시에는 건강진단서, 신원보증서, 호적등본, 친권자의 인감증명서, 친권자의 승낙서, 차용증서, 예기업계약서가 필요한데, 실질적으로는 고용주로부터 거금을 차용하는 형태인 금전거래관계를 갖는다. 계약방식은 금액부담의 비율 및 변제방식에 따라 코가이(子育;年期養女/年期子育), 지마에(自前;衣裝自前/半自前/敷自前)로 나눠진다. 조선에서는 예기의 계약기간이 만5년 미만으로 제한되었으며, 계약만료까지 전액 갚는 것으로 계약이 종료된다. 예기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오키야에서 2-3년의 견습기간을 보내는데, 예능교육을 포함하여 예기로서 필요한 전반적인 기초교육을 받는다. 오키야에서 생활하며 기예스승에게 사사를 받아 2-3년후 기예가 어느 정도 몸에 익었다고 판단되면 관할 경찰서에 등록 후 허가를 받고 예기에 입문한다. 그 후 오키야가 소속되어있는 권번의 일인이 되어, 권번의 예능교습을 받으며 예기업에 종사한다.
    결과적으로 일본 예기가 조선에 건너온 배경에는 식민지개척 사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고, 일본 예기사회의 기본 구도 즉 오키야, 요리점, 권번은 조선에도 정착되었다. 하지만 조선에서의 일본예기의 존재방식과 연관지어 볼 때 일본 국내와도 조선기생사회와도 다소 상이한 요소를 지닌 식민지형 정착이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4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51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