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王充的死亡观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18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13 최종저작일 2014.06
18P 미리보기
王充的死亡观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 수록지 정보 : 유학연구 / 30권 / 147 ~ 164페이지
    · 저자명 : 金仁寿

    초록

    죽음에 대한 관심과 논의는 인류역사상 가장 오래되고 근본적인 문제 중 하나이다. 중국철학에서도 죽음에 대한 논의가 오래 전부터 활발하게 이루어 졌다. 대표적으로 사회와 윤리적인 관점에서 죽음을 설명한 유가와 자연 무위의 관점에서 본 도가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중국의 前漢과 後漢시대에는 董仲舒의 「천인감응설」과 「참위」설이 유행한 시기였다. 이에 後漢의 王充은 제왕이나 인간의 잘못으로 인해 하늘이 감응하여 재난이 발생한다는 「천인감응설」 과 미신적인 행위를 조장하는 이론, 신선이나 귀신이 존재한다는 사상에 강력하게 반기를 들었다. 특히 王充은 그의 대표적인 저서인 <<논형>>을 통해 무신론과 자연과학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죽음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본 문은 王充의 죽음에 대한 이론을 다음과 같이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1) 元氣論 측면에서 본 죽음관王充은 장자와 마찬가지로 모든 세계는 본질적으로 기운동의 산물이라고 보았다. 그에 의하면 모든 만물은 기의 응집과 분산의 반복적인 운동을 통해 소멸하고 생성한다. 인간의 죽음도 기의 분산의 결과일 뿐이다.
    (2) 形神論 측면에서 본 죽음관인간의 정신과 육체는 모두 기에 의해서 형성되었다고 본다. 육체와 정신의 관계에 대해 桓潭의 「精神居形體 정신은 육체에 거한다」는 관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精神依倚於形體 정신은 육체에 의존한다」라고 주장한다. 당시 불교와 도가가 죽은 후에 정신이 존재하는지 대해 논쟁이 활발하게 있었다. 王充은 桓潭과 더불어 당시 불교의 神不滅論에 반대되는 神滅論을 피력한 대표적인 철학자이다.
    (3) 鬼神論 측면에서 본 죽음관귀신은 음양의 기의 변화에 의해 나타나는 허상에 불과하다고 본다. 즉, 元氣論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의 정신과 육체도 모두 기로 이루어져 있어 죽으면 육체와 정신이 모두 흙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귀신이 존재할 수 없다. 또한 귀신은 인간이 만든 허상에 불과하기 때문에 절대 사람을 해칠 수 없다 하여 당시 사람이 죽은 후 귀신이 된다는 사상에 대해 맹렬히 비판하고 있다. 王充은 이러한 관점을 증명하기 위해 여러 가지 비유를 사용하고 있다. 즉 좁쌀과 포대, 옷, 꿈, 매미의 허물 등의 비유를 통해 육체와 정신의 관계를 설명하고 육체가 소멸하면 정신도 같이 소멸하기 때문에 귀신이란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4) 薄葬사상 중의 죽음관王充은 죽은 후의 장례를 치르는 것에 대해 유가와 묵가를 동시에 비판한다. 특히 죽은 자는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데 예를 갖추어 장례를 성대하게 치르는 유가의 장례에 대해 아무 유익이 없다고 주장한다. 또한 묵가도 이론상으로는 귀신의 존재를 인정하면서 장례를 검소하게 지내라고 주장하는 것도 모순이다라고 본다. 王充은 근본적으로 사람이 죽은 후에 귀신이 될 수 없으므로 죽은 자에 대한 장례는 간소하게 치러야 한다고 주장한다.
    王充의 죽음에 대한 논의는 도가의 「原氣」사상을 기본으로 하여 인간의 정신과 육체에 대해 설명하고 있지만 그의 합리적이고 자연과학적인 비판태도는 유가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王充은 여러 가지 논증방식을 통해 당시 유행하고 있었던 미신적인 죽음관의 모순점을 밝히고 새로운 비판정신을 통한 접근방식으로 독특한 죽음관을 주장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유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9월 03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58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