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律藏에 나타난 藥이 되는 飮⻝ (The Medicinal Food in the Vinaya-piṭaka)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36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06 최종저작일 2018.11
36P 미리보기
律藏에 나타난 藥이 되는 飮⻝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불교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불교학 / 88호 / 275 ~ 310페이지
    · 저자명 : 한수진, 신성현

    초록

    본 논문은 율장에 나타난 질병의 치료를 위해 섭취한 약이 되는 음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함이 목적이다. 아울러 초기불교의학의 대강을 보고자 아유르베다와 비교하여 고찰하였다.
    본 연구결과 수행자의 병을 치료하고자 다수의 약이 되는 음식이 복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수행자의 일상식이라고 할 수 있는 시약(時藥)과 과일발효음료 또는 당분음료로서 간식의 형태인 비시약(非時藥)은 수행자에게는 몸을 지탱하는 양식이자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약이었다. 기(ghee)·버터·커드(curds)·다히(dahi)·꿀·사탕수수 등은 수행자에게는 탐착을 일으킬 수 있어 섭취가 제한된 음식이기도 하지만 병을 치료하는 약이기도 하였다. 소제라장과 수로장 등의 곡물발효음료 형태의 약도 있었다. 붓다와 사리불은 풍병을 앓고 있었는데, 붓다의 풍병은 삼신죽이라고 하는 약죽으로 치료하였다. 불교를 상징하는 연(蓮)은 약으로도 사용되었다. 또한 안거 후에는 가을병이라는 풍토병이 수행자들에게 많이 발생하였다.
    초기불교의학과 아유르베다는 고대인도의학의 영향을 받았으나, 초기불교의학은 독창적인 치료법을 정립하고 있었다. 아울러 각 부파들 사이에서도 병의 치료방법과 약에서 차이점을 보였다. 따라서 초기불교의학은 부파불교의학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수행자의 치료는 의사뿐만 아니라 붓다도 의학적 지식을 갖고 수행자들을 치료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마늘이나 동물의 비계 등을 복용해야 할 경우에는 복용방법에 규제가 따르기도 하였는데, 수행자로서의 위의와 올바른 수행법은 병의 치료방법 결정에도 고려할 대상이었다.
    후속 연구로 초기불교의학을 현대의 의학과 영양학적 관점에서 비교하여 고찰해 봄으로서 불교의학을 이해하고 발전시키는데 밑거름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영어초록

    This research examined the food consumed for the treatment of diseases in the early Buddhist saṃgha throughout the Vinaya-piṭaka in comparison with the traditional Indian medicine Ayurveda.
    As a result, the Siyak (時藥) as the daily food of practitioners and the Bisiyak (非時藥), including fermented fruit beverages or sweet drinks, were identified as a form of body support and a medicine to prevent disease. The Buddhist monks took ghee, butter, curd, yoghurt, honey, sugarcane as a meal, but also ate them to treat diseases. The fermented grain beverages of Sovīraka (蘇提羅漿) and Surojang (⾸盧 漿) were used as medicines. Śākyamuni was treated with eating a gruel cooked with three spicy vegetables to cure the affliction of wind. In addition, Lotus was one of important medicines.
    The early Buddhist medical treatment was established as the Nikāya Buddhist medicine according to the environmental and cultural differences of them. The monks were cured by Śākyamuni as well as by a doctor. As taking garlic or animal fat should be followed by proper regulations even in the case of eating them as a medicine, the monks’ deportment and a correct method of practice were also considered as important in determining the treatment method of the diseases.
    In the future, in comparing the Buddhist medicine with the modern medicine and nutrition, it will be possible to develop and expand this study mor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불교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 요청 쿠폰 이벤트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2월 03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26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