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율곡학맥의 미발논의와 마음[心]의 주재성 강화 (Yul-gok school Wei-fa(未發) debate and the role of Mind)

30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01 최종저작일 2015.07
30P 미리보기
율곡학맥의 미발논의와 마음[心]의 주재성 강화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동양철학회
    · 수록지 정보 : 동양철학 / 43호 / 329 ~ 358페이지
    · 저자명 : 이천승

    초록

    심리적 표출 이전의 미발(未發) 상태에서부터 본래의 순수한 마음을 유지하려는 성리학자들의 관심은 미발에 관한 논의를 증폭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 성리학의 미발에 관한 기존 연구는 주로 퇴계학의 지향점을 이해하는데 치중되어 왔다. 그러나 현실개혁적인 사상가로 일컬어지는 율곡의 사유도 미발과 분리된 이발의 현상만을 추구한 것은 아니었다. 또한 미발상태에서 기질 혹은 기질지성의 유무여부가 율곡학맥에서 진행된 호락논변의 핵심과제였다는 점을 고려할 때, 면면히 이어져 오는 율곡학계의 미발논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율곡학맥에서 진행된 마음의 미발논의를 둘러싼 철학적 함의를 율곡과, 호락논변의 갈림길에서 한 축을 형성하였던 농암의 견해를 통해 본성의 함양을 위한 노력 및 미발과 이발을 관통하는 마음의 주재적 역할을 검토하였다.
    미발과 관련된 주자학의 곡절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던 율곡의 사유에서 미발이란 감각이나 인식자체의 부재를 의미하지 않는다. 또한 본연의 마음이 정초되는 마지막 지점까지 악의 씨앗을 배태한다는 것은 미발의 본의와 다르다는 점도 놓치지 않는다. 기질의 차이를 미발에까지 확대시켜 순선함의 기초에 혼선을 초래하지 않으려는 것이다. 또한 퇴계가 강조했듯 경의 자세는 율곡에게도 미발과 이발을 관통하는 힘이었다. 율곡은 잠재된 마음의 수양보다는 평소에 표출되는 심리 가운데 잘못된 부분을 억제하고 사태에 올바르게 대응하기 위한 힘을 이발과 직결된 미발에 대한 관심에서부터 확대시켜 나갔다.
    율곡의 학설을 전면에 내세운 우암은 미발상태에서도 기의 조건에 좌우되지 않는 주재하는 마음의 활동을 미발의 영역까지 내포시켜 미발의 순수함을 상기시켰다. 이후에 자신을 변화시키는 주체적 마음인 기의 활동을 미발상태까지 적극적으로 개입시키는 노력은 농암에 의해 본격화되었다. 이발과 미발을 넘나드는 마음을 심리적 현실로 굳게 지키려는 농암에게 기의 범주에 속한 마음의 자율성과 주재성을 확보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였다. 농암은 외적인 고요함을 넘어 심리적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는 미발의 심리상태에 주목하였다. 그저 비어있다는 애매한 그 무엇이 아니라 천리로 충일되어 세상과 소통하는 통로이고, 그 통로를 달릴 수 있는 힘은 마음에 본유한 지각능력을 통해 가능하다고 보았던 것이다. 이는 대상을 인식하고 반응하는 일반적 의미의 지각이 아니라, 본체를 직시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잠재적 가능태로서의 본연의 마음이었다.
    농암에 의해 새롭게 촉발된 미발에 대한 주재적 마음은 율곡학에 대한 수정과 보완의 길이었다. 자칫 외적인 마음으로 기울어지기 쉽고, 그래서 오해의 소지도 있었던 기(氣)에 대한 율곡적 사유방향을 누구나 본체와 소통할 수 있는 마음의 고유한 영역이 있음을 촉구하는 계기이기도 했다. 세상을 관통하는 규범과 질서의 원리로서 리를 향한 굳건한 방향성은 순선한 기의 역동성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미발의 영역까지 확대시키려는 마음의 주재적 노력은 여전히 기가 지닌 가능성과 그 한계를 둘러싼 율곡학계의 끊임없는 논점의 발단을 제공했다.

    영어초록

    Neo-confucianists had a lot of interest in Wei-fa, which means the previous moment when humans express emotions. They tried to maintain pure human nature and their interest intensified arguments about Wei-fa. As there was no exception in Korean Neo-confucianisits, Studies on Wei-fa in korea mainly focused on Tye-gye. Yul-gok, whose idea was very progressive, also had interest in Wei-fa. Considering the arguments of Yul-gok academy had a deep relation between Wei-fa controversy, we need to look at Wei-fa argument of Yul-gok academy. Thus, On this thesis, I have reviewed the role of mind through philoshophical agreements that was treated about the Wei-fa arguments of mind by the Yul-gok academy.
    Yul-gok didn’t think Wei-fa has no emotion or recognition. Even if he admitted a difference of disposition, he thought condition of Wei-fa is not evil because it originally means pure mind. Also respect for maintaning Wei-fa condition was a power penetrating of Wei-fa and Yi-fa for Yul-gok, too. Yul-gok was especially interested in suppressing a false mind that comes out in daily life and strengthening power for correct action more than developing potential mind.
    After that, Nong-am Kim chang-hyup emphasized the effort which is actively intervening in subjective mind which is the outcome of Qi(氣)’s activity to Wei-fa state. In other words, that is keeping the mind Wei-fa in psychological reality. To Nong-am, It was important to get autonomy and independence of mind, which is in the category of Qi. He paid attention to the state of mind of Wei-fa that can keep inner peace over external silence. For him, our perception that can be connected to main body was the window of mind that can communicate with the world.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동양철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0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58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