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自强期 新舊學體用論의 논리구조에 대한 비평적 연구 (A Study of the logical structure of The Theory of the thing and its functions of the New and the Old in the Era of strenuous effort)

28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31 최종저작일 2012.08
28P 미리보기
自强期 新舊學體用論의 논리구조에 대한 비평적 연구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동양철학연구회
    · 수록지 정보 : 동양철학연구 / 71호 / 157 ~ 184페이지
    · 저자명 : 박정심

    초록

    근대 자강기(自强期) 신구학체용론(新舊學體用論)은 전근대와 근대의 이론적 간극과 유학과 서구 근대학문의 만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근대담론이었으며, 근대적 시의성(時宜性)을 준거(準據)로 하여 유학과 서구 근대학문을 성리학의 체용론으로 접목시킨 이론체계였다. 신구학체용론은 구학을 도덕적 본체로, 신학을 이용후생을 실현할 용수(用殊)로 구분하여 ‘구학-本體/신학-用殊’란 이론체계를 정립하였다.
    구학과 신학이 이질적인 사유체계였지만 체용론으로 접맥될 수 있었던 것은 체용론이 지닌 독특한 논리구조에 기인한다. 성리학적 체용론의 요점은 본체의 유행과 발현이란 작용을 통해 형이상학적 본체를 체인[因用指體]하는데 있다. 즉 일상생활 속에서 천지만물이 생성화육하고 사람들이 도리에 맞게 생활하는 것을 통해서 본체를 체인할 수 있다는 것이니, 드러난 것을 통해 드러날 수 있게 한 것을 보는 것이다. 또한 근대란 새로운 시간성을 리선기후(理先氣後) 체선용후(體先用後)란 논리구조로 해명함으로써 유학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었다.
    구학인 유학은 형이상학적 본체로서의 의미는 상실했지만 여전히 私德의 영역에서는 본체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신학은 근대적 문명화를 구축할 현실적 토대를 제공한다고 이해하였다. 신구학체용론이 신학 수용의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는 데 초점이 있었지만, 유학과 서구 근대학문의 접맥을 논리화했다는 점에서 사상사적인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하지만 구학본체론은 유학의 도덕본체인 효제충신(孝悌忠信)을 사덕(私德)의 영역으로 국한시킴으로써 유학적 도덕론이 가지고 있던 풍부한 사회적 정치적 자산을 상실한 측면도 있었다. 특히 신구학체용론을 이론화했던 지식인들은 맹목적인 문명화논리에 매몰되어 일본의 동양의 문명선진국으로 받아들임으로서 일본의 문명지도론을 용인하였으니, 이것은 친일논리의 전초(前哨)였다. 문명화가 곧 제국주의 침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었기 때문에 문명화에 매몰된다는 것은 곧 제국주의침략을 비판할 수 없는 결과를 낳았다. 신구학체용론이 유학의 도덕본체론에서 사회적 영역을 탈각시킴으로써 결과적으로는 유학이념이 제국주의 침략과 근대적 야만성을 비판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할 기회를 차단하는 한계를 노정(露呈)하였다. 비록 구학본체론이 유학의 근대적 역할을 논리적으로 구축한 것이라고 할지라도, 논리적 정합성과 시대적 타당성을 갖추었다고 평가하기는 어렵다.

    영어초록

    The Theory of the thing and its functions of the New and the Old in the Era of Modern strenuous effort(近代 自强期 新舊學體用論) shows the theoretical differences between premodern era and modern era and the dramatical meeting between Confucianism and the western modern science. The Theory of the thing and its functions of the New and the Old uses the Old as main ethical body and the New as the tools the New to fulfill the public welfare.
    But A Study of the logical structure of The Theory of the thing and its functions of the New and the Old in the Era of strenuous effort exposure the theoretical limits that Confucianism couldn't criticize Imperialism by elimination of the social era in the ethical main stream. So though the Theory of the thing and its functions of the Old establish the role of the Confucianism in the modern era, we can't evaluate the Old have logical compatibility and validity.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동양철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0월 19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3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