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기형도 시의 윤리성 연구 (Consciousness of ethics in poetry by Gi hyoung-do)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3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30 최종저작일 2020.10
23P 미리보기
기형도 시의 윤리성 연구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영주어문학회
    · 수록지 정보 : 영주어문 / 46권 / 107 ~ 129페이지
    · 저자명 : 김지선

    초록

    이 논문의 목적은 기형도 시에 나타나는 주체의 윤리성을 연구하는 것이다. 기형도의 시는 90년대 이후 후대의 시인들에게 기형도 신화라 인식될 만큼 큰 영향력을끼치고 있다. 부정성과 죽음, 허무라는 특성을 지닌 기형도의 시가 주목을 받은 이유로 본고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시하였다. 기형도의 시는 80년이라는 시대의 부정성 앞에서 저항의 연대감을 놓지 않으면서도, 근원적 허무를 짚어 공동의 가치에 공백을 내는, 사라지는 매개자로서 역할을 하였다. 이는 시의 분석을 통해 입증할 수있다. 기형도의 시는 사회의 불공정성이나 부도덕이 아니라 ‘상징질서’를 내면화한‘정신의 메커니즘’을 재현하였으며, 상징질서에 균열을 발견하고, 그 바깥으로 물러나고자 하는 주체의 모습을 그린다. 무엇보다 두드러지는 기형도 시의 특성은 당대의다른 시들과 다르게 상징질서를 전복시키고 새로운 질서를 형성하려는 의미에서의주체가 되고자 하지는 않았던 점에 있다. 그보다는 상징계로부터 물러나고, 상징질서의 바깥으로 물러나기를 원하는 주체의 무의식적 의지를 형상화한다. 역설적이지만본고는 바로 이 점에서 기형도 시의 윤리성을 포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80년대에는 두 개의 대타자가 존재했다고 할 수 있다. 언론을 탄압하고 권력을 장악하는 한편 경제 제일주의를 내세우며 희생을 정당화했던 국가권력이라는 대타자가존재했으며, 역사의 흐름을 올바른 방향으로 돌리려는 진보와 소명의 이데올로기라는 대타자가 또한 존재했다. 80년대까지 우리나라의 역사는 늘 이러한 거시적 흐름을 중심 담론에 놓았고, 시대의 소명 아래 개별성의 가치는 별 것 아닌 것으로 치부되었다. 하지만 기형도의 시가 의식적으로 공동체의 의식에 저항하고 개별성의 담론을 대두시켰다고 보기는 어렵다. 오히려 그는 이러한 사회와 역사로부터 물러나 가치의 공백을 만듦으로써 이후의 세대들에게 개별성을 성찰할 기회를 마련해주었다. 기형도의 주체는 하나의 이데올로기라는 가치에 헌신하는 대신, 종말이 보이는 시대정신을 공백화하는 허무를 감당했던 존재였으며, 이러한 그의 지향이 공동체에서 개별성으로, 동일한 가치에서 다양성의 가치로 흘러가도록 우리의 시문학사 안에서 ‘사라지는 매개자’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할 수 있다. 눈에 보이는 저항에 헌신하는 것은쉽지만 한편으로 이러한 행위는 또 다른 이데올로기에 연루되며 주체의 자유를 억압하는 기제가 된다. 기형도의 시는 사라지는 매개자의 역할을 감당하며, 기존의 상징질서가 만든 어떠한 이념에도 물들지 않는 자유를 견지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했다는점에서 주체의 윤리를 실현한 시인이라 할 것이다.

    영어초록

    This study is aimed at ethics in poetry by Gi hyoung-do. Since the 1990s, the poets of the next generation have been influenced by Gi Hyung-do's poetry. He was called them as a myth. Gi Hyung-do's poems are characterized by negativity, death and emptiness. Gi Hyeong-do was ‘Vanishing mediator’. Vanishing mediators in Frederic Jameson's theory means that after connecting one era to another, he was gone. The poetry by Gi Hyeong-do sympathized with the sense of solidarity to criticize dictatorship in the 1980s. But there is a fundamental feeling of emptiness in his poems. It led to the spirit of the times of the 1990s. It will be proved through the analysis of poems by Gi Hyeong-do.
    In Gi Hyung-do's poetry, it is represented that the mental mechanism internalized ‘the symbolic order’. The symbolic order is not perfect. It is split and lacking. The subject of poetry wants to retreat from the symbolic order rather than overthrow it. The subject of poetry does not want to lead a new symbolic order. Paradoxically at this point, Ithe ethics of his poetry emerges. There were two Big Others in the 1980s. They were in the form of Corrupt state power and radical ideology. It was considered important only when it's a big discourse. Gi hyung-do's poetry wanted to withdraw rather than overthrow the symbolic order. Therefore The subject could be away from ideology. In addition, he could not get involved in any symbolic order. Ethos of Gi Hyung-do's poems played a role in the transformation of uniformity into the pluralism of the 1990s.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영주어문”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08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12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