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수령 사후의 북한시 연구 (North Korean Poems after the death of ‘Great Leader’)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6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30 최종저작일 2008.12
26P 미리보기
수령 사후의 북한시 연구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배달말학회
    · 수록지 정보 : 배달말 / 43호 / 239 ~ 264페이지
    · 저자명 : 오성호

    초록

    수령의 갑작스러운 죽음과 그에 뒤이은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체제의 위기가 북한시에 어떤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왔다고 하기는 어렵다. 여전히 북한시는 수령과 후계자를 찬양하고 체제에 대한 인민들의 충성을 이끌어내는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굳이 이전의 시들과의 차이점을 말하자면 90년대 이후의 시에서는 외부의 위협으로 인한 위기감, 그리고 수령과 체제를 수호하기 위한 인민들의 자발적인 희생과 헌신에 대한 강조가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90년대 이후의 북한시에서 강조된 수령결사옹위정신, 총폭탄정신 자폭정신이 바로 그것이다.
    오랫동안 신성한 공동체로서의 민족을 이끄는 지도자이자 ‘혁명의 뇌수’였던 수령은, ‘김일성 민족’ 같은 표현에서 보듯이 민족 그 자체와 동일시되거나 아예 민족을 능가하는 존재로 떠받들어졌다. 공동체를 위한 희생과 헌신의 요구가 수령결사옹위정신으로 수렴되는 것은 그 때문이다. 그러나 수령과 공동체를 위한 헌신의 기회는 오로지 ‘양심’의 거울에 비추어 스스로를 정화한 사람에게만 주어질 수 있다. 희생과 헌신은 단순한 소멸이 아니라 더 큰 존재에의 합일을 통한 고양의 기회이기 때문이다.
    북한시가 보여주는 희생과 헌신의 결의는 흔히 격렬하고 비장한 어조로 표출된다. 하지만 그것이 비극적 정조로 고양될 가능성은 없다. 희생과 헌신의 열정은 자신과 공동체의 운명에 대한 성찰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라, 인민들에게 본받고 뒤따라야 할 모범을 제시하려는 의도에서 서둘러 도출된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북한시가 인민들의 생명까지도 동원의 대상으로 삼기 시작했음 시사한다. 비장하고 엄숙한 어조에도 불구하고 북한시에서 비극성보다 정치적 수사의 상투성과 작위성이 더 강하게 느껴지는 것은 그 때문이다.
    90년대 이후 북한시가 그려낸 외부에 대한 분노와 증오는 악한 외부와 선한 자기의 대립이라는 멜로 드라마적 상상력에 기반을 둔 자기연민과 감상주의의 발로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체제를 수호하기 위한 희생과 헌신의 결의, 그리고 위대한 수령이 이끄는 사회주의 미래에 대한 낙관적 희망 역시 현실에 대한 냉정하고 객관적인 성찰에 기반을 두지 않은 막연하고 관념적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이는 90년대 이후 북한시가 체제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하는 대신 현상에 안주하면서 수령과 당의 요구를 맹목적으로 따르고 있음을 시사한다. 북한시가 현실과의 접점을 찾지 못한 채, 공허한 관념과 수사와 구호를 제시하는 데 머물고 있는 것은 그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어초록

    North Korea tried to overcome their crisis by mililitarizing their society. It was the traditional method that they stress the threat of outer world and amplify the fury and hatred to outer world to unite their people. North Korean poems played the role as an ideological state apparatus by attributing their disaster and torture to outer word, and appealing to nationalistic emotion of their people.
    North Korean poets turn their faces away from the people's sufferings, but considered the hardships as a moment to glorify the people's virtue and loyalty to their system. They attributed their hardships to American Imperialists and expressed the fury and hatred to them and the will of resistance to their threat by death. ‘Revolutionary spirit of soldiers’ becomes the motto of North Korea. It means willing sacrifice and devotion to their political system and ‘the great general’ Kim Jugil. As it were, they demand martyrdom and moral purification to their people.
    But I think that North Korean poems confronted with the radical limits to glorify their political system and leader. Their their imaginations are drying up and their words were crude, vulgar and rude. They at best depict their leader with an obscure and uncertain images and crude legend. Eventually they failed to grasp their people's mind. The differences between realty and imagination increased and imagination lost its power to rule out North Korean peopl's spirit.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배달말”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1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5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