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조선 후기 개성의 문인 동향과 숭양서원의 운영 (Trends of Kaesong intellectuals in the late Joseon Dynasty and Operation of Sungyang Seowon)

38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29 최종저작일 2019.10
38P 미리보기
조선 후기 개성의 문인 동향과 숭양서원의 운영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포은학회
    · 수록지 정보 : 포은학연구 / 24권 / 109 ~ 146페이지
    · 저자명 : 이왕무

    초록

    조선 왕조의 국왕과 정부에서는 포은의 유교적 상징성을 개국 초부터 파악하여 그에 대한 역사적 평가와 현창을 국가 차원에서 독점하려고 하였다. 조선 초기부터 포은을 추숭하고 묘소를 관리하며, 서원을 세우는 일련의 과정은 국가적 차원에서 이루어진 결과이다. 물론 그 가운데에 개성의 문인들이 주도적 혹은 협조자로서 활약하였지만, 자칫 개성의 역사적 의미가 강화되거나 조선 왕조 개국의 부당성이 드러나는 사안에 대해서는 국가적으로 차단하였다. 포은 이외에 그와 걸 맞는 고려시대 인물을 배향하지 못하게 하거나, 개성의 역사 유적에서 고려 왕조와 관련된 부분은 제외하고 포은에만 집중해서 그 사적을 정비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포은의 충절을 사표로 삼아 뒤를 이었던 개성의 문인들에게는 조선 왕조의 정치적 시민권을 정식적으로 포기하는 입장이었다. 개성이 한양 도성에 인접하고 있어서 지역 문인들이 과거를 거쳐 중앙 정치세력에 유입될 수 있는 기회를 지니고 있음에도 ‘절의(節義)’라는 유교적 명분에 입각하여 지역에 안주할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을 말한다. 더욱이 조선 왕조의 지배층에서는 성종대까지 개성인의 과거 응시를 허락하지 않아 지역적 차별을 느끼게 하고 관로가 아닌 상업을 생업으로 삼도록 유도하였다. 개성의 문인에게 적극적인 중앙 집권 세력에 대한 부응이나 독자적인 자구책을 구활하거나 등의 선택이 강요되던 것을 말한다. 개성인의 과거 응시가 가능했다고는 하지만 중앙 정계의 고위직에 진출하는 것은 봉쇄되어 재야 지식인으로 생을 마치는 것이 많았다. 중종대 화담 서경덕이 정계 진출을 포기하고 독자적인 학문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 것도 그 결과라고 해석할 수 있다.
    반면 개성 지역을 제외한 문인들에게는 개성의 포은 절개가 상징적으로 남겨진 유적들을 보고 선비 내지는 지식인이 받게 되는 정치적 한계를 체험하던 공간으로 여겼다. 조선 선비들이 개성을 방문하는 것이 유조의 ‘성소(聖所)’를 방문하는 것이었으며 그곳에서 지식인으로서 다짐하는 모습이야말로 포은이 남긴 역사적 유산이었다. 개성의 숭양서원, 선죽교, 만월대로 이어지는 여말선초의 긴박감과 역사적 결과, 조선 선비들의 ‘유조(儒祖)’라고 평가하던 포은의 죽음은 비분강개를 자아내는 기념비적 요소였다. 또한 개성이 한말에 이르러 자강을 이루고 지조를 지키려던 지식인들의 산실이 된 역사적 배경이라고 생각한다.

    영어초록

    TheJoseonDynastytriedtocapturetheConfuciansymbolismof Confucianism from the beginning of the country and monopolize historical evaluation at the national level. The process of honoring Chung Mong Ju, managing mausoleum, and making vows are the result of the national level. At the same time, Confucian scholars of the Joseon Dynasty saw the symbolic ruins of the political dream left behind in Kaesong and thought it was a place where intellectuals could experience political trials. Confucian scholars of the Joseon Dynasty visited Kaesong, visiting Chung Mong-ju, the model of the Confucian scholars. The character of the Joseon Dynasty’s commitment to studying abroad in Kaesong was his historical legacy. I also think that Kaesong is the historical background that became the birthplace of intellectuals who tried to achieve the country’s wealth in the early 20th century.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포은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9월 03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08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