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제주도 무가와 『삼국유사』의 삶의 의미 구현 방식 (A Comparative Study of Samguk-Yusa and 'Jeju Shaman Songs')

25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19 최종저작일 2019.08
25P 미리보기
제주도 무가와 『삼국유사』의 삶의 의미 구현 방식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무속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무속학 / 39호 / 67 ~ 91페이지
    · 저자명 : 신연우

    초록

    『삼국유사』의 부분과 전체를 함께 일관된 시각으로 다루기에는 기존의 고승전 체계로는 무리가 있다. 역사서로 간주할 수도 없다. 단순한 설화집이라고 하기에는 편목구성이 짜임새가 있다. 우선은 『삼국유사』를 왕력과 기이의 역사 기술 중심 부분과, 흥법 이하 인물의 이야기 중심 기록이라는 틀로 크게 구분해볼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의 눈에 들어오는 것이 역사와 인물의 이야기를 병치하고 있는 제주도 무가이다. 제주도 큰굿은 초감제와 기타 여러 가지 제의로 구성되어 있는데, 초감제는 우주와 여러 나라, 집안의 역사를 기술하며, 불도제 이하의 여러 제차에는 다양한 본풀이 즉 인물 중심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이 점은 제주도 무가와 『삼국유사』의 구성 요소를 비교해 볼 필요성을 제시한다. 『삼국유사』의 구성이 무가에서 왔다는 주장이 아니라, 이 둘의 유사성을 짚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제차와 무가들은 일상의 俗의 세계로부터 종교적이고 성스러운 세계를 지향하고 있다. 이 세 가지 양상을 논의의 실마리로 삼아 역사, 설화, 노래라는 항목으로 『삼국유사』 기록과 비교 검토해보았다. 그러고 보니 역사, 허구적 이야기, 노래, 이 세 가지는 사람이 세계와 맞서서 의미를 찾고 자아의 정서를 만족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구성 요소인 듯하다. 『삼국유사』도 제주도 굿도 이 세 가지 구성 요소를 공유하고 있다. 서로간에 어떤 영향 관계도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도 이렇듯이 필수적인 구성 요소를 공유하고 있다는 점은 이들이 사람들의 삶의 욕구와 필요에 대한 응답의 역할을 해내고 있었다는 새삼스러운 깨달음을 준다. 사람들은 누구나 역사 속에서 태어나 살며, 세계의 정체를 이야기를 통해 탐구하며, 자아의 정서와 욕망을 시와 노래로 표현한다. 이 세 가지를 구유하고 있기에 『삼국유사』는 우리의 뿌리를 찾고 시대를 넘어서는 고전이며, 제주도 굿은 오랜 기간 제주도민의 정신적, 종교적, 정서적 위안이 되어 왔던 것이라고 하겠다.
    결국 성과 속은 혼합될 수 없는 이질적인 존재이지만 그것은 사실은 같은 힘의 다른 방향성일 뿐이라는 것, 선과 악은 뚜렷이 구분되는 개념이지만 그것은 사실은 같은 영향력을 인간에게 행사한다는 것, 그래서 전개 과정은 이질적이면서 결말에 이르러는 같아진다는 것, 이러한 신화적인 구성이 제주도 무속 서사시 뿐 아니라 『삼국유사』에서도 규지된다는 점을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영어초록

    Even though《Samguk Yusa》is a kind of Buddhist hagiography it is awkward that there are chronology of the kings of the Three kingdoms and the 'wonders', which consist of almost half as much as the whole volume. I wonder what was the intention of Ilyeon, the writer.
    We can regard 《Samguk Yusa》as a composition of three elements; record of history, compilation of folktales, and the songs and poems.
    The folktales of 《Samguk Yusa》are not fantasy alone. They are linked to actual life of the people in the Three kingdom period. The folktales of《Samguk Yusa》tie history and everyday life with the transcendence.
    《Samguk Yusa》appears to be telling us that we are supposed to see that history and literature(folktales) are not two, but one.
    It may look that history and literature are contrary; when we regard history as time-space-limited and literature beyond it. And yet we human beings are requiring all at the same time. We are historical present, and yet we also are transcendence-oriented, trying to break the human limitations.
    It is an idea against Mircea Eliade. He insists that human beings ignore history and tried to return to the beginning of the world. However, we can point that he emphasized only one side of the truth.
    《Samguk Yusa》does not ignore the great pain from history, and yet it also accentuates that the pain or history can not ruin ourselves. We can endure and are to be lead to transcendence. And there we find the songs and poems.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무속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1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38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