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보렴의 양식과 삶의 자리 연구 (A Study on Form and Seat in Life of Boryeom)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60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19 최종저작일 2013.05
60P 미리보기
보렴의 양식과 삶의 자리 연구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 수록지 정보 : 한국민족문화 / 47호 / 3 ~ 62페이지
    · 저자명 : 엄국현

    초록

    사당패의 소리인 보렴은 남도민요로 알려져 있으나, 보렴의 양식적 특징인 송도지사나 불가어로 미루어볼 때, 팔관회나 연등회 등 고려의 궁정악에서 사용된 악장일 가능성이 있다.
    한국의 악장은 신라 유리왕 때의 <도솔가>에서 비롯되었다. 유리왕의 <도솔가>는 가사가 전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도솔가>를 지은 계기가 민속환강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고려나 조선의 악장과 그 성격이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신라 악장과 달리 고려 악장은 당악의 영향을 받아서 노랫말의 길이가 길어지고 그 서두에 송도지사를 지니고 있다는 양식적 특징이 있다. <정석가>, <동동>, <처용가>가 그러한데, 보렴도 고려의 악장과 같은 양식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원래는 고려의 악장이었으리라 생각된다.
    보렴의 노랫말을 살펴보면, 보렴은 불교와 도교, 그리고 민속신앙을 하나로 융합하고 있으며, 임금을 비롯한 관리들의 이름을 나열하고 있다. 이것은 이들 종교를 이용하여 왕실을 보호하고 왕권을 신성화하려고 한 고려 왕조의 종교정책과 관련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보렴이란 말은 보시염불 혹은 염보불은의 약자로 알려져 있지만, 보은을 위해 칭명하고 칭념하는 대상이 부처에 그치지 않고 도교와 민속신앙의 신격이나 왕과 왕비 이하 국가관리에까지 이르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보렴이란 말은 보시염불의 약자가 아니라 보은칭념의 준말로 보아야 할 것이다.
    신라의 악장을 만든 사람은 화랑이었고, 고려에서도 화랑의 후예인 거사가 궁정의 가무백희를 담당하였다. 전통종교의 사제인 국선과 화랑은 불교와 융합하는 과정에서 연승, 거사 등의 이름으로 바뀌어 불리기도 했다는 점, 그리고 고려의 악장인 보렴이 사당패소리로 전승되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사당패는 화랑의 후예인 거사배가 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불교의 지위가 변화됨에 따라 화랑과 그 후예들인 거사배는 사당과 어울려 노래와 악기와 춤으로 시주를 받거나 유랑예인이 되어 소리를 팔기도 했다. 이 거사사당패가 사당패가 되어 전승한 소리 가운데 하나가 보렴인데, 보렴의 양식적 특징인 송도지사는 보렴이 원래 고려의 궁정악 악장이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당패의 놀이 가운데 하나인 덧뵈기도 산대계의 놀이라는 점, 그리고 가면극의 등장인물이 승려가 아니라 거사와 사당패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화랑과 그 후예인 거사사당패가 참여한 궁정의 산대잡극에서 민속극인 가면극이 나왔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서로 다른 종교의 사상이나 어휘를 융합하는 악장의 창작방식은 신라와 고려를 거쳐 조선 초의 악장에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이 악장의 창작방식을 이어받은 것이 사당패소리에서 비롯된 잡가의 창작방식이라 할 수 있다.

    영어초록

    Boryeom is known as a southern folk song. But according to Jang, Sa-Hoon, a researcher of Korean traditional music, Boryeom was a song of Sadangpae, a group of professional music artists.
    As one of Sadangpae’s songs, Boryeom has a modal characteristics. It is a lylic lines of glorification. By the way, the lylic lines of glorification is a modal characteristics of a poetry of the Royal Court in the Koryo dynasty. If it is so, We can say Boryeom belongs to the Koryo Court’s poetry.
    In the Korean history, the Court’s poetry has began in the King Yuri of Silla dynasy. From the Silla to the Choseon dynasty, the Court’s poetry has performed in the Court for the public peace of the nation.
    The writer of Court's poetry was Hwarang, an elite youth corps of Silla. But after the fall of Silla, the writer of Court’s poetry in the Koryo was changed to the Buddhist layman which was a descendent of Hwarang. After the fall of Koryo, the Buddhist layman has changed to the wandering artist, and they gathered Sadang which has no place of residence. The Buddhist layman and Sadang worked together, and sold their art for their living. They were called as a Sadangpae. Boryeom was one of their repertory piec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민족문화”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27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34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