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선교사 은퇴 후 복지 문제 (A Study of Post-Retirement Plans for P.C.K. Missionaries)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32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18 최종저작일 2011.08
32P 미리보기
선교사 은퇴 후 복지 문제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 수록지 정보 : 선교와신학 / 28호 / 189 ~ 220페이지
    · 저자명 : 황윤일

    초록

    한국교회는 1980년대 이후부터 지금까지 적극적으로 해외선교사 파송을 하였고 현재 전세계에 약 2만2천여 명의 선교사를 파송했다고 하며, 우리 교단의 선교사도 현재 1,125명이 선교현장에서 사역하고 있다. 이제 한국교회의 선교가 한 세대(30년)을 보내게 되었고, 선교지로 떠났던 젊은 청년 선교사들은 노령기를 맞아 선교현장에서 은퇴해야 할 시기에 도달하게되었으며 오늘날 한국교회는 선교사들의 은퇴 후를 위한 복지정책을 수립해야 할 시기에 도달하였다.
    필자는 설문을 통해서 우리 교단의 은퇴 후 선교사 복지의 현실을 진단하여 보았다. 선교사들은 은퇴문제를 생각해본 경우가 70.2%이었으며 그대책을 생각해본 경우는 63.8%였다. 즉 30% 이상은 은퇴나 그 대책을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은퇴를 위하여 연금재단에 가입한 경우는 78.7%였으나 8.5%에 해당하는 선교사는 아예 연금재단에 가입조차 한 적이 없으며12.8%는 연금을 도중에 중단한 것이 확인되었다.
    선교사들이 은퇴 후에 귀국하여 살 집을 가진 경우는 17.0%이며83.0%는 주택이 없다. 은퇴를 하면 아예 귀국하고 싶지 않다고 말하는 경우가 72.3%이며 그들 중 46.8%는 집이 없는 것이 이유이다. 여생을 위한건강보험은 반수 이상(51.1%)이 가지고 있지 않다. 은퇴 후에 계속 일을 하기를 원하는 이는 85.7%에 이르고 선교지에 남아서 계속 일을 하고 싶다는 경우가 72.3%이다.
    국제 선교단체인 WBT, SAM, Mision Suisa 등은 은퇴 후의 복지 대책의 하나로 은퇴 후에 계속 일을 할 수 있도록 길을 열고 놓고 있다.
    본 교단의 은퇴 후 복지정책의 신속하고 분명한 수립을 기대하며 선교사와 후원교회와 총회에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1. 선교사는 먼저 은퇴가 필연의 문제라는 것을 인정하고 은퇴 후 여생에 대한 일차적 책임자로서 실제적 생활대책을 구체적으로 준비하기를 제언한다.
    2. 후원교회는 선교사 파송시에 선교사의 은퇴 후의 후생복지 문제까지 고려하여 파송하길 제언한다.
    3. 총회는 선교사의 파송 최종 책임자이다. 선교사 은퇴 후의 복지정책을 확실하게 수립하기를 제언한다. 연금의 의무화, 주택정책, 의료건강 보험가입 의무화를 하고 정년의 연령을 조정하라. 특히 매년 합동 은퇴식을거행하고 은퇴 선교사의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한 지속적 관리와 백의종군선교사 제도를 개발하여 은퇴 후에도 계속 일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 정책을 수립하기를 제언한다.

    영어초록

    Since 1988 the Korean Church has been an active participant in Global Missions, now counting with 22,000 Korean missionaries on the field. Thirty years have passed and the first generation of Korean missionaries is now facing retirement. Within the Presbyterian Church of Korea(PCK) alone 51 missionaries retired at the end of 2010 and by 2015, 57 more will have retired. With no precedents for retirement in Korean Missions, both missionaries and sending churches are uncertain as to what steps need to be taken, what retirement plans should be set in place, and what role retired missionaries will take on in Korean Missions.
    This study assesses the current perspective and situation of missionaries regarding retirement through a survey given to 47 PCK missionaries who have served on the field for over 15 years. It was found that 78% is enrolled in some kind of pension plan, that approximately 50% count with post-retirement health care, that only 17% have housing arrangements in Korea, and that up to 72% wish to remain and continue to serve on the field.
    After considering these statistics and reviewing other global mission organizations’ retirement plans, this study concludes and recommends the sending churches and the Korean General Assembly to set up mandatory pension plan enrollment, mandatory post-retirement benefit plans enrollment, and to open up the option for retired missionaries to continue working on the field.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선교와신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4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33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