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원주 매지농악을 통해 본 마을농악의 전승방식 (The Transmission way of the Wonju Maeji nongak as a Traditional Korean music performed by farmers in village)

26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13 최종저작일 2012.08
26P 미리보기
원주 매지농악을 통해 본 마을농악의 전승방식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비교민속학회
    · 수록지 정보 : 비교민속학 / 48호 / 247 ~ 272페이지
    · 저자명 : 최자운, 김은자

    초록

    산업화 및 고령화 등으로 농촌 공동화(空洞化)현상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이로 인해 마을에서 농악을 향유하고 전승할 사람이 부족하게 되었다. 농악의 바람직한 전승을 위해 무형문화재로 지정하여 농악을 전승하고 있지만 마을사람들과 분리되어 전승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고에서는 마을 만들기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마을에 소재한 무형문화재 지정 농악보존회 활동에 주목하였다.
    먼저, 임실 필봉굿마을에서는 마을 주민 부족으로 대보름굿이나 필봉굿축제 때 마을은 장소 대여의 기능, 마을 사람들은 부수적 기능밖에 하지 못했다. 강화 용두레마을의 경우 마을사업을 진행하는 주체들은 보존회를 외면하고 그로 인해 각자의 길을 걷고 있고, 진도 소포검정쌀마을에서는 소포걸군농악 공연 및 체험은 사람들의 열정으로 제대로 자리잡았으나 정작 마을 현장에서의 농악 전승은 사라진 상태이다. 그런데 원주 회촌마을은 농악이 실제 마을 및 방문객 대상 공연 등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이 마을에서는 6․25 전쟁, 마을 주민 감소 및 제초제의 도입 등으로 몇 차례 농악 전승 위기를 맞았으나 마을 대동계 및 강성태 상쇠의 노력으로 그러한 위기들을 슬기롭게 극복하였다.
    현재 회촌마을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매지농악보존회는 1990년대 초반부터 매지농악존회원으로 활동한 젊은 세대가 이끌어 가고 있다. 이들은 정부지원 문화사업 유치, 다른 갈래 음악과의 교류 등을 통해 전통적 형태의 매지농악이 살아남을 길을 모색하고 있는데, 가장 주목되는 것은 10여년이 넘게 마을 사람들과 긴밀한 관계를 꾸준히 유지해왔다는 것이다. 이러한 유대감이 있었기에 2000년대 이후 회촌마을 청년회가 재정비되고, 영농조합법인이 설립되면서 두 조직간의 연계를 통해 4차례의 마을축제를 정착시킬 수 있었다.
    새마을운동 이전 회촌마을 사람들은 그들의 삶 속에서 농악을 향유하였지만 현재의 사람들은 더 이상 농악기를 연주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마을농악의 의미가 변질되거나 퇴색된 것은 아니다. 예전과 같은 방식은 아니지만, 단오서낭제 때 소지를 올리면서 보존회원들의 소지를 올려주는 것에서 보듯, 마을의 일원으로 간주되는 농악보존회 젊은 세대들이 마을 발전을 위해 마을과 연계하여 마을축제를 개최하면서 의례적 혹은 오락적으로 농악을 전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로 추구하는 길이 다르다고 멀리했다면 다른 농악보존회와 마을과의 예처럼 벌써 각자의 길을 가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마을에서는 마을 내 대동계 등의 주민조직과 농악보존회가 어느 한 쪽으로 기울어지지 않고, 균형을 맞추었고, 이것이 원동력이 되어 농악 전승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현재 마을은 마을대로, 농악 보존회는 보존회대로 운영이 쉬운 것은 아니지만, 원주 회촌마을 사례를 통해 마을사람들과 농악보존회가 연계하여 의례성과 유희성을 적절히 조합된 마을농악 전승이 결코 불가능한 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영어초록

    Farming villages are becoming hollow caused by industrialization and graying. So, There are a shortage of maintain tradition in a village. In order to preserve a Nongak, The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appoint some Nongak of great artistic value as a intangible cultural asset. But, These Nongak which appointed intangible cultural asset are passing down separated from their hometown. In this paper inquired minutely activity of a Nongak preservation society which located in Rural community design.
    Wonju Hoechon village is quite unlike any other village which located in Nongak preservation society. The tradition of the village Nongak faced a serious crisis from Korean war, resident decrease and herbicide introduction. But, Every villager joined forces to get through these crisis. This village Nongak is handing down in ceremony and amusement space by Maeji Nongak preservation society. Today by the bring in a Government undertaking and hold a village festival, Hoechon village more economically developed.
    Hoechon villagers no longer play musical instrument. Nevertheless, The meaning of the village Nongak did not less meaningful. The Maeji Nongak preservation society has close links with Hoechon villager. On this account, The Nongak of the Hoechon village handing down well in many different forms.
    Hoechon villagers and The Maeji Nongak preservation society chased the another thing. But They understood each other, could transmit Nongak tradition well. Hoechon village-The Maeji Nongak preservation society alliance can set an example to another Nongak preservation society and villag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비교민속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08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6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