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浮休子談論』을 통해 본 成俔의 君臣論 (A Review on Seong-hyun's Opinion of a Monarch and a Bureaucrat appeared in Buhyujadamron(浮休子談論))

32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12 최종저작일 2008.06
32P 미리보기
『浮休子談論』을 통해 본 成俔의 君臣論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동아시아고대학회
    · 수록지 정보 : 동아시아고대학 / 17호 / 263 ~ 294페이지
    · 저자명 : 윤승준

    초록

    본고는 『부휴자담론』에 보이는 君主와 臣僚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형상을 통해 成俔의 君臣論을 재구해 보고자 한 것이다. 성현은 君主란 하늘로부터 이치를 부여받아 하늘을 대신하여 다스리는 존재로, 하늘을 모범으로 삼고 하늘을 따르며 하늘을 공경하고 하늘을 두려워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賢者를 구하려는 간절한 정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현자를 임용한 뒤에는 의심하지 말고 政事를 맡겨야 한다고 하였다. 인재를 등용할 때는 小人을 등용하지 않도록 하되, 군주의 개인적인 好惡나 愛憎에 따르지 말고 物望에 따라야 한다고 하였다. 아울러 나라를 다스릴 때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인정을 베풀고 덕화를 베풀어야 한다고 하였다. 한편 신하된 자는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實學에 힘써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名利를 탐하기보다 謙讓과 淸廉, 安分의 덕목을 갖추어야 하며, 백성과 이익을 다투어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또한 군주를 인도하여 聖君이 되도록 하여야 할 책무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부휴자담론』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성현의 군신론은 성리학을 기본 이념으로 하고 있던 당대 사대부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군신론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성현은 君權과 臣權이 대립하던 15세기말 16세기초에 君君臣臣의 秩序를 확고히 하고자 했고, 이를 위해 당대의 보편적인 군신론을 우언집 『부휴자담론』에 담았다고 하겠다.

    영어초록

    I tried to reconstruct Seong-hyun(成俔)'s opinion of a monarch and a bureaucrat in this paper, based on his book Buhyujadamron(浮休子談論). He thought that the monarch was a ruler supposed to govern his country according to God's will. The monarch had to take Heaven for a model, follow God's will and respect it. Also he thought that monarch should be afraid of receiving a rebuke of God. The monarch had to try to find a capable man with much enthusiasm, and make him administer the affairs of states. Especially the monarch should be cautious of assignments, not to designate person uncapable. According to his opinion, the monarch should try to govern the states with benevolence and influence by virtuous examples in a long-term view.
    On the other hand, a bureaucrat had to endeavor to actualize his own scholarship. And he had the virtues like modesty, integrity, and keeping his social station. He had not be allowed to struggle with people for a profit. He intended and aimed to lead the monarch to be a sage King.
    Seong-hyun's opinion of a monarch and a bureaucrat was not different from the common view at those days. But he tried to put the political situations on a firm basis by presentation of his opinion on a monarch and a bureaucrat in Buhyujadamron.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동아시아고대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EasyAI 무료체험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0월 08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59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