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상촌 신흠의 <방옹시여> 시조에 대한 "주역"적 해석 (A Study on Analyses of Sangchon Sin Hŭm’s Sijo in with reference to Yi - jing (The Book of Changes))

70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07 최종저작일 2016.12
70P 미리보기
상촌 신흠의 &lt;방옹시여&gt; 시조에 대한 &quot;주역&quot;적 해석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 수록지 정보 : 한국학논집 / 65호 / 7 ~ 76페이지
    · 저자명 : 최미정

    초록

    본고는 "주역"에 조예가 깊은 것으로 알려진 상촌象村 신흠申欽(1566-1628)의<방옹시여放翁詩餘> 수록 시조를 "주역" 64괘의 괘사·효사를 활용하여 해석하여, 작품들의 의미를 새롭게 보고자 하였다. 괘·효사에 바탕을 둔 한시는 적지 않다. 같은의도가 한시가 아니라 시조로 표현되면 어떻게 작시作詩되겠는가를 연상해 봄으로써, 시조에 포함된 "주역"의 괘·효사를 연결해 보는 것이 이 논문이다.
    "주역"을 가까이한 상촌의 학문과 생활이 시조 작품에 남겨져 있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본고는 시작되었다. 상촌의 이력과 함께, "진본 청구영언"에 30수가 실린 상촌의 <방옹시여>의 ‘방옹放翁’, 30수의 ‘30’이란 숫자도 "주역"과의 연관을 외현하고 있기에 작품에도 그런 흔적이 있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30수 시조 중 고사성어가 주요 사건을 구성하는 시조들과 ‘사시가’적 특징을 드러내는 시조들을 제외한 15수 시조에 대한 "주역"적 풀이를 바탕으로 하면, 시조 30수는 ‘문 닫음’에서 시작해서 ‘절개가 돌과 같음’을 확인하는 것으로 마감한다. 본고가 30 수를 치밀한 짜임을 가진 연작으로 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화자의 시선의 움직임은그려진다. 군자-화자가 시정의 모습을 거리를 두고 보고 있으면서 바르게 살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하는 과정은 하나의 여정旅程과 같다. 시조 30수는 험한 세상을 건너가는 노래이다. 그 사이 술에 탐닉하고자 하는 심사도 그려져 있다. 그러나 뒷부분의 시조들에는 기변機變이 판치는 세상을 그리면서, 모든 것이 제자리를 잡는 시간이 멀지 않았음을 경고하고 있다. 내적 성찰에 집중하고 본성을 지키고자 다짐하는 시간들을 통해, 화자는 음변양화라는 자연의 법칙에 통달하고, 그 기미를 누구보다 먼저 아는 것이다. 이 점에서 <방옹시여> 30수는 치밀하게 계획된 연작의 구조까지는 아니지만, 서사와 결사를 가진 구조로써 대과大過의 시대를 지나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시간을 살아가는 군자의 모습을 드러냈다고 본다.
    "주역"적 해석으로 드러난 <방옹시조>의 세계관은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것보다 미래를 좀 더 밝게 보고 있다는 것으로 판단된다는 것 또한 의미 있다. 이는 음 속에 양이 들어 있고 양 속에 음이 들어 있는 "주역"의 기본 정신이 우리 문학에 내재해 있는 예를 구체적으로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상촌시조를 이렇게 읽는 것은 <방옹시여서>에 나타난 시조에 대한 비하적 표현에도 불구하고, 상촌은 깊은 뜻을 담을수 있는 문학적 형식으로서 시조를 보았다는 근거를 확인하게 하는 고찰이라는 것도 연구의의의 하나이다.
    본고는 "주역"의 어휘, 언어, 사건 등에 내재된 함의含意를 활용함으로써 몇 편의시조에 대해서는 지금까지의 시조 해석과는 다른 해석을 보였다는 의의가 있다. 상촌의 시조 작품 전반을 "주역"에 대한 그의 관심의 산물로 본 연구는 처음이다. 국문학연구에 서양문학 이론이 아닌 우리 문화에서 배태된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방법의 한예가 이 논문에서 시도된 것 또한 이 논문의 의의이다.

    영어초록

    This study tries to analyze the sijo written by Sangchon Sin Hŭm (1566-1628), because I want to know what motivated him to write these 30 poems when he was exiled to a remote place. Due to the fact that he was more proficient in Yi-jing than any other Confucian scholar, I have linked his sijo to some of 64 Hexagrams of Yi-jing. The reason why I analyze them with reference to Yi-jing is that the meaning of his other name and the number 30, which makes up thirty pieces of his Bangong-siyŏ, are related to Yi-jing.
    According to my analysis of 30 pieces of his poems, including 15 poems particularly deeply analyzed in this study, I think the implicit meaning of the poems begins with ‘closing the door’ and ends with ‘confirming that the incision is like a stone’. A series of poems is like a record of a person traveling along a rough road. In his poetry, the poet revealed the existence of a human being who mastered in the laws of nature and who lived the time to prepare for the next step.
    I think his poetry is based on the belief that good and bad things are circulating, which is the spirit of Yi-jing. As a result of analyzing his poems with reference to this theory, I argue that Sin Hŭm saw the future more positively, which is not the same as the other scholars have evaluated him in other studies so far.
    I evaluate my study as a meaningful example of research that puts the traditional knowledge formed in our culture into practice. I also think it is another significance of this study that it clearly shows the coexistence of the negative and the positive in Oriental culture and Korean classical literatur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학논집”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03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9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