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儒佛의 反觀 詩世界 ― 龍潭禪師와 牧隱李穡을 中心으로 ― (The world of Bangwan(反觀) poetry in the Confucianism and Buddhism - focusing on Yongdam and Mogeun)

22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06 최종저작일 2009.07
22P 미리보기
儒佛의 反觀 詩世界 ― 龍潭禪師와 牧隱李穡을 中心으로 ―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사상문화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사상과 문화 / 48호 / 99 ~ 120페이지
    · 저자명 : 김미선

    초록

    본 논고는 ‘反觀’이라는 詩語가 유가 불가에서 쓰여진 문자로 문학작품 속에서 두루 발견 할 수 있는 점을 모색하였다. 필자가 불교의 禪詩를 공부하며 禪이라는 불립문자의 언어경지를 대변한 또 하나의 것이 ‘反觀’임을 오래전부터 모색해 왔다. 먼저 불가에서 반관의 의미를 ‘照顧脚下’에서 찾아 볼 수 있다. 10세기경 중국의 법연스님이 혜근·청원·극근 3명의 제자를 데리고 한 밤중 길을 가다가 스승인 법연이 제자들의 수행 정도를 점검하던 중에서 유래된 말이다. 극근이 “나의 발밑을 보겠습니다”라고 한 대답에서 반관이라는 말의 유래를 짚어 볼 수가 있다. 이 ‘조고각하’라는 말은 곧 반관의 의미로 바로 수행의 근본이 가장 시급한 일을 하는 것이고 그것이 바로 자기 자신의 발밑을 살펴보는데 있다는 뜻으로 겸허히 자신을 반성하여 바로 그 순간을 살피라는 뜻으로 간파 할 수 있다.
    이에 불가에서 수행하는 선사가 수행의 결과를 언어로 빚는 禪語에서 ‘조고각하·반관’이라는 언어를 빌어 불립문자의 경지를 표현한 선의 경지를 볼 수 있다.
    또한 유가에서도 유불을 넘나드는 많은 道學者 또는 儒墨不二의 자세를 갖은 뭇 시인들이 ‘以詩明道’의 세계를 표현함에 ‘반관’ 이라는 시어를 많이 사용하였음을 볼 수가 있다. 이에 佛家의 得道의 경지와 儒家의 明道의 경지를 ‘反觀’이라는 시어를 통하여 본고에서 불가의 용담선사의 반관시와 유가의 목은이색의 ‘反觀詩’가 ‘以詩明禪’ ‘以詩明道’의 경지를 반관의 자기 성찰을 통하여 결정체를 빚어 냈다는 점을 하나의 의의로 모색해 보았다.

    영어초록

    Bangwan(反觀) is a term that has used as a phrase in the Confucianism and Buddhism. This was appeared in literary works many times. I have made a profound study on Zen poetry of Buddhism. Bangwan is one of language stage of Bullimmunja(不立文字) in Zen. Thus I have made a plan for study on this field for a long time.
    First, we can find out meaning of bangwan that express as Jogogakha(照顧脚下) in the Buddhism. There are many moralists who are go and come often between Confucianism and Buddhism in the Confucianism. There are many poets who have a posture for Yumukburi(儒墨不二). When they expressed a world of Isimyeongdo(以詩明道), they have used poetic language of bangwan frequently.
    Therefore, I will research on poetic lanfuage of bangwan through the stage of spiritual enlightenment in the Buddhism and condition of perceival morality in the Confucianism. This study define poetry of Yongdam Zen master in the Buddhism and Mogeun Isaek in the Confucianism.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사상과 문화”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19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19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