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17세기 常賤 무과급제자에 대한 차별과 士族의 勸武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37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02 최종저작일 2007.09
37P 미리보기
17세기 常賤 무과급제자에 대한 차별과 士族의 勸武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조선시대사학회
    · 수록지 정보 : 조선시대사학보 / 42호 / 121 ~ 157페이지
    · 저자명 : 정해은

    초록

    이 논문은 17세기 무과 운영이라는 렌즈를 통하여 양반 사회의 동향을 검토한 글이다. 사족들의 기득권 방어, 이에 대응하여 자기 목소리를 내려 했던 常賤의 무과 출신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이해를 관철시켰는지, 그 한계는 무엇인지를 파악하였다. 이는 곧 조선 사회의 내부를 ‘무과급제자’라는 비주류의 시선으로 이해하는 방식이기도 하다.지금까지 兩亂 이후 무과의 운영에 대해서는 대체로 방만했다는 시각이 자리하고 있다. 그런데 관련 기록들을 들여다보면 거기에는 사족의 이해를 대변하는 내용들이 저변에 깔려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바깥으로 드러난 여론이나 의견을 그대로 좇기 보다는, 당대 사족들의 속내를 정확하게 들여다보지 않는다면 17세기 무과 운영을 둘러싼 잡음들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다는 판단이다.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시작한 이 논문은 戰後 복구과정에 놓여있던 17세기에 사족과 常賤 사이에 무과 운영을 둘러싸고 과연 어떤 일이 벌여졌는지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었다. 그 결과 방만한 무과 운영을 비판하던 사족들은 겉으로 ‘廣取’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으나, 거기에는 다수 인원의 선발로 인하여 침범당하는 사족의 사회적 권리는 물론 상천들의 관직 진입 시도를 차단하려는 현실적인 목적이 내포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또 무과를 통하여 인심을 안정시키고 稅源을 확보하려는 위정자들이 사족과 利害를 달리한 부분이 있으나 사족의 불만을 억제하기 위하여 사족과 상천을 차별적으로 대우하는 정책을 실시하지 않을 수 없었다는 점도 밝혀졌다. 이 조치란 1686년(숙종12)에 상천의 무과 출신이 범죄를 저지르면 의금부가 아닌 형조로 이송하도록 한 것이다. 의금부란 관료의 범죄를 다스리는 王府로서, 범죄를 저지른 무과 출신들을 형조에서 처리하도록 한 결정은 무과 출신을 朝官의 반열에서 배제시키는 상징적인 조치였다. 나아가 勸武廳을 설치하여 사족 자제를 중심으로 勸武軍官을 양성하고, 사족 자제 가운데 특정인을 지정하여 회유나 강압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武業으로 진로를 변경시키는 양상은 17세기 이후 변화된 양반 사회의 한 단면으로 파악된다.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조선시대사학보”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프레시홍 - 추석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9월 2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48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