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지식채널e의 경쟁력, 자막의 서사전략 (The Subtitles of Knowledge-Channel e, the Narrative Completeness)

40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4.19 최종저작일 2010.08
40P 미리보기
지식채널e의 경쟁력, 자막의 서사전략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문예비평연구 / 32호 / 309 ~ 348페이지
    · 저자명 : 강현구

    초록

    EBS의 <지식채널 e>가 보인 가능성은 앞으로도 계속 주목을 받을 것이다. 5분정도의 런닝타임으로 다큐멘터리이면서도 지식콘텐츠로서의 사명과 역할을 온전히 감당하는 그 특유의 가능성과 힘은 여전히 탐구와 학습의 대상이 될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가능성과 힘의 핵심에 동영상물로서는 특이하게 자막이 자리하고 있음을 보았는데, 그러한 자막의 중요성에는 역시 편마다 자막이 하나의 완결된 혹은 짜임새 있는 이야기로서의 서사적 완결성을 보인다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지식채널 e>의 경쟁력에 대한 탐구는 자막, 자막의 서사적 완결성, 자막의 서사전략에 대한 탐구가 되어야 한다.
    <지식채널 e> 가 심혈을 기울여 다루는 화두 및 주제는 ‘불편한 진실’, ‘반성적 시각’, ‘일상의 발견’, ‘소외된 이웃’으로 대별할 수 있다. <지식채널 e>의 모든 편들에서 자막은 서사적 완결성을 보이는데, 항상 <프롤로그 - 제목 - 본편>의 순서를 갖는다. 4개의 영역마다 대상을 다루는 시각, 소재, 강조점의 차이에 따라 상이한 서사전략이 보이니, 그 서사전략에 대한 탐구야말로 경쟁력 있는 다큐멘터리, 지식콘텐츠 창출의 핵심 방법론 구축이 될 것이다.
    사회적 위기를 조성할 수 있어 그 심각성에 대해 주목해야 할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의도적인 지연이나 방관이 숨은 ‘불편한 진실’ 편들은 선택적 진실이라 부를만한 화두들이어서 판단의 불가측성으로 인해 매우 예민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화두들이다. 첫째 불편한 진실 편들은 자책감과 두려움의 두 축에 기대어 서사를 진행하고 있다. 흔히 <권위 있는 기관의 진단> → <과학적 사실이 담보된 근거의 제시> → <피해 당사자들의 육성>의 서사구조를 특징으로 하는데 <자책감>에서 <두려움>으로 이어지는 서사적 전환이 문제의 심각성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둘째로 ‘불편한 진실’ 편들은 그 재앙이나 고통을 일선에서 감내해야 하는 희생자들을 다루는 경우가 많은데, 그 몰입과 감동은 자막으로 제시되는 희생자들의 육성을 다양하고 적절하게 제시하는 전략 - 자신들의 고통스런 현실을 일상처럼 받아들이는 담담한 어조의 진술, 자신들이 느끼는 두려움을 이야기 하면서도 그 책임을 스스로에게 국한하여 묻는 순진함이 배인 진술, 세상을 돌아보려는 덕스러운 품행과 희망에 대한 명랑한 희구가 한층 더 우리의 반성적 시각을 가슴 뭉클하게 불러오게 만드는 전략 -을 보인다. 셋째로 다큐멘터리로서의 생래적 특징을 잘 살린 경우로서 객관적 사실 자체의 충격성 혹은 압도적인 힘에 기대어 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우는 경우인데, 이런 경우는 수치와 자료가 뒷받침된 사실들의 속도감 있는 전개에 기대어 정서가 증폭되는 격정성을 생성한다. 넷째로 반전적 서사를 적극 활용하여, 특정한 화두나 문제가 갖는 숨은 비밀을 정보의 누출과 인식을 최대한 배제한 채 놀람을 통해 제시하는 방식의 채택이다.
    <지식채널 e>가 갖는 가장 큰 관심 중의 하나는 우리의 통념적 사고가 갖는 위험성과 경직성에 대한 고발 즉 ‘반성적 시각’이라 부를 수 있는 것들이다. <지식채널 e>는 특히 통념적 사고나 관행적 제도 중에서도 일반 대중들이 그 모순성이나 억압성을 전혀 예상키 힘들었던, 즉 예의 정상적이고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던, 그래서 문제제기가 쉽게 회자되지 않았던 것들을 잡아내는데 매우 예민한 촉각을 가졌으며, 바로 그런 능력 때문에 대중들의 지적 호기심과 반성적 시각의 필요성을 촉발하는데,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반성적 시각을 다룬 편들은 크게 보아 왜곡의 실상에 초점을 맞춘 경우와 진실의 규명에 초점을 맞춘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편마다 왜곡의 실상이 갖는 충격성에 치중한 경우와 통념적 사고를 거두고 진실을 규명해 보려는 노력의 기발함이나 치열성에 치중한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왜곡의 실상에 보다 더 초점을 맞춘 경우는 우선 과학적, 역사적 진실을 제시하여 확정적인 논거를 마련한 후, 그 권위에 기대어 왜곡의 역사, 실상, 주체 등을 차례로 파헤쳐 설명하며 마지막에는 그 대안적 시각을 제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역시 이 경우는 우리의 통념적 사고가 갖는 확고한 믿음에 반해 왜곡이 너무도 자연스럽고 집요하게 진행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충격성을 얼마나 잘 제시하였느냐에 달려 있다. 또한 진실의 규명에 보다 더 초점을 맞춘 경우는 각성된 개인 혹은 집단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진실에 접근하려는 노력의 치열함이나 수세적․열세적 힘을 뚫고 기성의 권위와 힘을 넘어서려는 전략의 기발함에 초점을 두려는 경우이다. 이 경우는 역시 각성된 개인이나 집단이 펼치는 진실규명의 노력의 과정에 드러나는 치열함이나 전략의 기발함이 주는 놀라움을 극적으로 잘 부각시키냐에 성패가 달려 있다.
    <지식채널 e>는 우리 주위의 자연물이나 사물의 비의 혹은 소중함을 일깨우는데 관심이 많다. 주로 그것들과 관련된 과학적 사실들에 기초하여 흥미로운 지식을 전하는데, 언제나 그것들의 소중함과 가치를 그린다. 우리가 우리의 일상 속에서 너무도 친근히 접하는 것이어서, 그 소중함과 가치를 미처 느끼지 못한 것들에 대해 과학적 사실에 기대어 새롭게 조명해 보는 것이다. 소금, 눈, 커피, 연탄 등이 그 예인데, 한결같이 그것들이 인간과 얽힌 의미나 가치를 조명한다.
    일상의 발견을 다룬 편들은 크게 보아 자연물을 다룬 경우와 인공물을 다룬 경우가 관점이나 서사방식에 있어 차이점을 보인다. 우선 소금이나 눈처럼 자연물을 다룬 경우는 주로 과학적 사실에 기대어 그것의 과학적․실용적․생명적 가치를 포함한 놀라운 효용적 가치나 생명체적 존재감이 느껴지는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역시 관심은 그 효용적 가치나 아름다움을 부각시키는 힘에 달려 있다 하겠는데, 많은 경우 일상적인 것들이라 이미 우리가 확연히 인지할 수 있어 흥미가 반감될 수 있다는 우려를 감안하여 그 실체를 숨겨 둔 채 중요성을 증폭하며 궁금증을 점증한 끝에 실체를 드러내는 즉 <의문의 사실 제시> → <주어진 정보를 통한 탐색> → <의외의 사실 발견>이라는 서사전략을 택한다. 반대로 라면이나 연탄처럼 인공물을 다룬 경우는 그것의 문화적․사회적 의미 등을 다룸으로써 인간과의 동반자적 의미를 집요하게 그린 경우가 대부분이고, 아울러 그것들의 모양, 특성, 기능에 감추어진 흥미로운 비밀을 지식의 형태로 전달하는 재미를 중시한다.
    <지식채널 e>는 늘 자본주의의 혹심한 경쟁체제 하에서 뒤쳐진 소외된 이웃들에 대한 관심을 표명한다. 그들에 대한 연민과 함께 개선에 대한 확신 그리고 사회적 책무가 두루 어우러진 채 소외된 이웃에 대한 각별한 관심이 남다르다. 이들 편들에서 주목하는 것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그들 삶이 갖는 특수성이 주는 충격성이고, 다른 하나는 개선에 대한 열망과 함께 새로운 삶의 지평을 제시하는 구체성이다. 지상에서 벌어지는 여러 일들이 인권의 사각지대에 몰린 사람들에게 얼마나 치명적이고 왜곡된 상처를 주는지, 그 놀랄만한 실체가 어떤 것인지를 그려내거나 혹은 그들 삶의 개선을 위한 노력이 어떤 결실을 맺을 수 있는지, 우리가 그런 노력들에 얼마나 큰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소외된 이웃’을 다룬 경우는 소외된 이웃의 기막힌 현실을 그리는데 치중한 경우와 그들의 삶을 향상시킬 프로그램이나 대책에 초점을 맞춘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소외된 이웃의 기막힌 현실을 그리는데 치중한 경우는 그들의 불우한 처지에 담긴 사회적 책임을 드러내는 경우인데, 상상하기 힘든 불합리성이 존재하는 것을 찾아내어 보여주는 시각의 예민함과 함께 소외된 이웃이 기울이는 노력의 치명적 한계성과 그들 삶을 개선시킨다는 대책의 기만성과 무용성을 아우르는 중층적 구성이 특징이고, 소외된 이웃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나 대책에 치중한 경우는 그 프로그램이 갖는 상상을 뛰어넘는 기발한 착상과 집요하고 건강한 노력을 잘 포착하고 극적으로 부각시키는 힘에 성패가 달려 있다 하겠다.

    영어초록

    1. The EBS program, 'Knowledge-Channel e', is both a kind of documentary and a knowledge content. Though it has no narration and has the limit of five minutes running-time, the secret of its competitiveness lies in the narrative completeness of the subtitles.


    2. The central topics of 'Knowledge-Channel e', are classified into 'inconvenient truth', 'reflective thinking', 'discovery of everyday life', 'neglected neighbors', etc.


    3. The characteristics of 'inconvenient truth' are dealing with selective truth, coexistence of self-beating and fear, 'utilizing various voices of victims', 'utilizing reversals', etc.


    4. The program pieces which are dealing with 'reflective thinking', rely on shocks of the real states of distortions, hard endeavors of clarifying the truths, originalities of deas.


    5. The program pieces which deal with 'discovery of everyday life', in case of natural objects, have the characteristics of emphasizing their efficiency, or have the characteristics of utilizing mysteries' structures; in case of artifact objects, they have the characteristics of emphasizing the objects' hidden secrets (knowledg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문예비평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16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12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