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한문단편의 전통과 ‘웃음’의 근대적 계승 - 근대계몽기 <독자문예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Korean Traditional Factors of the Short Stories in Chinese and Modern Inheritance - Focused on ‘Readers’ Literature Column’ in the Modern Enlightenment Era -)

30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4.17 최종저작일 2018.06
30P 미리보기
한문단편의 전통과 ‘웃음’의 근대적 계승 - 근대계몽기 &lt;독자문예란&gt;을 중심으로 -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어문학회
    · 수록지 정보 : 어문학 / 140호 / 239 ~ 268페이지
    · 저자명 : 전은경

    초록

    조선 후기에 유행했던 야담계 한문단편들은 원래 구전되던 하층에서 일어나던 여러 군상과 시대를 반영하던 이야기들을 양반들이 한문으로 기록화한 것이다. 즉 야담계 한문단편의 내용적 실체는 바로 하층민들의 삶과 직결되어 있었고, 그만큼 사회와 시대에 대한 비판성을 담지하고 있었다. 또한 이러한 비판성은 ‘웃음’과 연계되어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웃음’의 비판성은 근대계몽기 신문 매체의 <독자문예란>에서도 계승되고 있었다. 한문단편이 지식인들이 한문으로 기록화한 것이라면, 근대계몽기에는 이러한 야담류의 이야기들이 한글체로 쓰이면서 향유의 장이 넓어진 것이다.
    먼저 야담계 한문단편에서 많이 쓰였던 내용인 ‘속임수’ 재담은 시골에서 서울로 올라온 인물들이 속아 넘어가는 이야기들이었다. 특히 이런 부분은 시장 경제가 발달하면서 시장을 처음 경험한 인물들이 속아서 돈을 낭비하는 이야기들이 주류를 이룬다. 이러한 내용은 근대계몽기 『대한매일신보』의 <독자문예란>에서 독자들의 투고를 통해서 모방되고 재생산되었다. 시골 사람이 서울로 올라와서 서울 사람에게 속아 넘어가는 이야기들이 반복적으로 제시되고 있는데, 독자들은 이러한 내용에 변형을 가했다. 즉 상황의 희극성인 ‘역전’을 활용하여 도리어 서울 사람들이 시골 사람에게 당하는 이야기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이는 서울은 우월하고, 지방은 열등하다는 이분법적 사고를 완전히 역발상적으로 뒤집어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 자체를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웃음’이라는 코드를 통해 역발상적인 사회적 의미를 획득하고 있다.
    또한 야담계 한문단편에는 중‧하위층의 직업군들의 대화를 통해서 그 당대 사회를 비판하고 또 그 직업군들의 애환을 그대로 보여주었던 서사물들도 상당수 있었다. 이러한 전통은 『대한민보』의 <독자문예란>에서 고스란히 이어지고 있다. 특히 ‘말’의 희극성이 두드러지는데, 대화체 서사물로 등장한다. 대화체 서사에서 구영문군뢰나 모군, 대감 구종들이 모여 자신이 섬기는 양반이나 주인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하기도 하고 웃음거리로 만든다. 이러한 내용은 구전되던 탈춤 등의 하층민들의 놀이 문화가 이러한 서사물 속에 차용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한문단편의 전통들은 근대계몽기에 한글체로 또다시 새롭게 변형되어 등장하고 있으며, 여기에 계몽이나 교육과 연계되면서 시너지 효과를 얻게 되었다. 특히 이러한 대화들 속에는 말의 희극적 장치인 ‘중복’을 활용하여 동음이의어를 통해 웃음을 유발하고 또 비판의 강도를 높이며 ‘웃음’이 가진 전복성과 풍자성을 여지 없이 보여준 것이다.
    결국 이러한 전통의 계승은 근대계몽기 신문 매체의 <독자문예란>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이 <독자문예란>을 통해서 독자들은 기존에 구비 전승되던 이야기들을 그대로 옮겨오거나, 아니면 다른 독자들의 이야기를 모방하고, 이에 더 나아가 창작을 가미하여 새롭게 쓰기를 진행했던 것이다. 이들은 바로 야담계 한문단편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웃음’의 코드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며 글쓰기를 이행해왔다. 그 당대 <독자문예란>에 참여한 독자들은 이후 야담의 부흥 및 유행에 내적 토대로 위치했을 것이다. 즉 스스로 쓰기를 해오던 독자들은 야담류 서사물의 적극적인 독자로 자리매김하며 수많은 야담집 발간의 기저가 되어 주었고 이후 야담 운동 및 야담 잡지가 출현할 수 있는 배경이 되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근대계몽기 신문 매체가 주도한 <독자문예란>은 이러한 야담류의 서사적 계승을 생산적으로 이끌어낸 주체였으며 그 독자들은 야담류의 전통이 근대에도 계승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문학적 토대를 형성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영어초록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Korean tradition and modern inheritance between Chinese short stories in the late Joseon Dynasty and readers’ literature that had been reported in ‘Readers’ column’ in the modern enlightenment era newspapers. It is very important to enrich the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by the study of inheritance.
    The Chinese short stories which were called ‘Yadam’ had been popular in the late Joseon Dynasty. Because these stories had came from traditions transmitting by word of mouth, they excellently represented the lives of everyday citizens. Their contents showed comicality such as satire and the travesty of lives in the society at that time.
    These narrative peculiarities succeeded in adding new narratives to the readers’ literature column in the modern enlightenment era newspapers. These narratives included the comic codes such as ‘repetition’, ‘reversal’ and ‘overlap’. Those stories including comic codes reinforced the satire and criticism of society in the modern enlightenment era.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어문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29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3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