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페미니즘 리부트 이후 여성 소설의 퀴어 시간성 연구 - 안담·천희란·전하영 소설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Queer Temporality of Women’s Novels After the Feminism Reboot)

32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4.17 최종저작일 2024.08
32P 미리보기
페미니즘 리부트 이후 여성 소설의 퀴어 시간성 연구 - 안담·천희란·전하영 소설을 중심으로 -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이화어문학회
    · 수록지 정보 : 이화어문논집 / 63호 / 33 ~ 64페이지
    · 저자명 : 신현민

    초록

    본고는 페미니즘 리부트 이후 여성 소설의 퀴어 시간성을 통해 성 정체성, 규범, 그리고 돌봄의 양상을 살핀다. 안담의 『소녀는 따로 자란다』, 천희란의 다섯 개의 프렐류드, 그리고 푸가 , 그리고 전하영의 숙희가만든 실험영화 에 나타나는 아이, 어머니, 할머니 역할을 수행하는 인물들은 어느 하나로 봉합되지 않는 관계 안에서 살아간다. 안담의 소설에서는 소거되지 않는 ‘아이들 몸’의 시간성을 통해 남성과 여성을 가르는 이분법적인 정체성과 이성애규범성이 심문된다. 소설의 등장인물 ‘나’는 ‘소녀’와 관계하며 자신의 성(性)과 관련된 정체성과 욕망을 고민한다. 천희란의 소설에서는 휘말리는 시간성 안에서 규범과 관계되는 ‘옳은 삶’이 분해된다. 소설에서는 복합적인 규범과 관련하며 타인에 대한 자신의 기준과조건을 되돌아 보는 인물들이 서술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하영의 소설에서는 돌봄의 시간성이 탄성(彈性)을 가지며 돌아온다. ‘신숙희’는 돌봄을 회피하기도, 시도하기도 하며 자신의 삶을 구성한다. 세 소설의 퀴어시간성을 살피는 일은 규범에 반응하는 퀴어(한) 등장인물들의 삶이 어떻게 각각 다른 양상을 가지면서 진행되는지 주목해볼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정상성’과 연계되는 시간은 ‘정상적’이지 않은 시간과 겹쳐지기도 하는데, 이 지점은 가치평가 아래 어떤 것은 성숙하고, 진보적이고, 저항적인것으로, 어떤 것은 퇴행적이고, 보수적이고, 안주하는 것으로 나뉘는 경계들을 문제화할 수 있도록 한다

    영어초록

    This study examines the appearance of gender identity, norms, and care within the queer temporality of women’s novels after the feminism reboot. The characters who perform the roles of a child, mother, and grandmother in An-dam’s The Girl Grows Separately (2023), Cheon Hee-ran’s “The Five Prelude, and Fugue” (2018), and Jeon Hay-young’s “Experimental Film Made by Sook-hee” (2024) live in a relationship that is not sealed as one. In An-dam’s novel, the heterosexual normativity is interrogated through the temporality of children’s bodies that are not eliminated. In Cheon Hee-ran’s novel, the normative concept of the ‘right life’ is destructed within the temporality of “hui-mal-lim”. Finally in Jeon Ha-young’s novel, it is described whether the temporality of care can rebound with elasticity. Examining the queer temporality of the three novels allows us to focus on the lives of queer characters who respond ambivalently to normativity and progress with varying patterns.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화어문논집”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EasyAI 무료체험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0월 07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26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