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2000년대 전성태 소설에 나타난 다문화담론의 변주 양상 (Aspects of Discourse of Multiculturalism Variation in Jeon Sung-tae’s Novels of 2000’s)

30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4.09 최종저작일 2016.06
30P 미리보기
2000년대 전성태 소설에 나타난 다문화담론의 변주 양상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현대문학이론학회
    · 수록지 정보 : 현대문학이론연구 / 65호 / 5 ~ 34페이지
    · 저자명 : 강영훈

    초록

    다문화주의가 우리 사회의 필연적 이념이 되면서 각 학계에서는 다양한 다문화담론을 생성하고 있다. 이주민의 국가와 형태, 그리고 직업과 상황들은 갈수록 다양화될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다문화소설과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 지점에서 다문화주의를 주제로 다양한 작품을 창작했던 전성태의 시도에 주목할 수 있다. 전성태는 기존의 다문화소설에서 답습하고 있는 타자 이미지의 고착화와 이주민 고통의 재현에서 벗어나 다양한 다문화환경을 설정하고, 현지인과 이주민의 다양한 시선을 형상화하는 등 변화된 양상을 보여준다. 전성태는 다문화사회를 구성하는 이주민의 다양한 삶을 이해하고, 이를 소설 속에서 재현하면서 새로운 다문화소설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
    「남방식물」과 「코리언 쏠저」를 통해 다문화소설 속 서사 공간을 한국 너머로 설정하여 한국인과 이주민의 상황을 전환시킨다. 또한 시대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탈북자의 문제를 다양한 시각을 통해 형상화한다. 「로동신문」과 「목란식당」을 통해 아직까지 우리 사회의 탈북자를 향한 편견과 배제를 이야기 한다. 그러나 그 편견은 뿌리 깊은 반공 이데올로기의 잔재임을 폭로한다. 한편 「이미테이션」에서는 아직까지 존재하는 인종주의와 백인우월주의를 지적한다. 인종의 위계화 속에서 하위계층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인종주의에 빠져 백인을 우월시하고 후진국 인종을 차별하는 우리의 모습을 드러냄으로써 한국인의 모순을 폭로한다. 또한 다문화사회가 지속될수록 부각될 혼혈의 문제 역시 고민함으로써 다양화되는 다문화사회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전성태는 다문화사회를 고민하고 이를 작품 속에 형상화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제와 설정을 통해 이상적인 다문화사회상을 고민하고 있다. 이처럼 하나의 주제의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작품을 창작하고 있는 개별 작가의 연구는 다문화소설 연구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 작업의 일환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는 바이다.

    영어초록

    Multiculturalism is mandatory in our society. Therefore various academics have created a discourse of multiculturalism. The number of immigrants is increasing. As the emigrants becomes more diverse, researchers stop thinking about new studies on multicultural novel. In this point, receiving much spotlight was Jeon Sung-tae as he writes novels on multiculturalism. He broke away from the traditional style that used a visual binary code. He tried to re-enact diverse immigrants life for novels. Futher, he explored the possibility of a new multicultural novel.
    In “Southern plants” and “Korean soldier”, he targeted on extending a narration space. Also, he managed to crystallize the North Korean refugee issue in novels. In “Rodong daily” and “Mokran restaurant”, he solved the problem. The biggest problem is prejudice against North Korean defectors. Meanwhile, in “imitation”, he cracked the racism and white supremacy in korean society. Prejudice against people of non-white people has been strong in Korea. He is having a tough time deciding on the problem of mixed-bloods. And he was in response to multicultural society by his novels.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현대문학이론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2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02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