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혐오의 시대 청소년소설에 나타난 폭력의 양상과 해결의 방향 - 이꽃님의 『죽이고 싶은 아이』를 중심으로 (The Aspects of Violence and Directions for Resolution in Adolescent Novels in the Age of Disgust - Focusing on The Kid I Want to Kill by Lee Kkot-nim)

26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4.08 최종저작일 2024.11
26P 미리보기
혐오의 시대 청소년소설에 나타난 폭력의 양상과 해결의 방향 - 이꽃님의 『죽이고 싶은 아이』를 중심으로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수록지 정보 : 한국어문교육 / 49호 / 7 ~ 32페이지
    · 저자명 : 이주라

    초록

    이 논문은 최근 청소년소설에 나타난 학교 폭력의 양상을 현재 한국 사회의 부정적 정동으로 부각된 혐오의 문제를 통해 살펴보았다. 학교 폭력의 문제는 학교 내부의 고립된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의 문제와 연동되어 있다. 이꽃님의 청소년소설 『죽이고 싶은 아이』는 학교 폭력이 언론을 통해 사회로 확대, 심화하는 양상에 주목하였다. 이 작품은 사회에 만연한 혐오, 수치, 분노와 같은 부정적 정동이 학교 폭력을 악화시킨다고 보았다. 특히 혐오의 정동은 최근 청소년이 직면한 주체성 결핍이라는 위기 상황을 드러내었다. 혐오의 주체는 타인이 부러워하는 삶을 선망하며 타인의 욕망을 모방하였다. 그리고 타인과 동일한 삶을 살지 않는 사람들을 일탈적 존재로 파악하고 공격하였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자신을 피해자로 여기면서 책임을 회피하였다. 『죽이고 싶은 아이』는 이런 혐오에서 벗어나기 위해 타인에 비판적 거리를 유지할 것을 제안했다. 정서적 공감에 기반해서 타인과 나를 동일하게 파악하기보다는 인지적 공감을 바탕으로 타인과 나의 차이를 인정하고 비판적 거리두기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이 작품은 혐오 주체의 발언과 사건 당사자의 내면을 끊임없이 교차 서술하면서 독자가 섣부른 판단을 내릴 수 없게 만들었다. 이런 서술의 특징은 독자가 작품 속 학교 폭력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했다. 이는 최근 청소년들이 즐기는 대중문화 속에서 강화되고 있는 혐오의 정동에서 벗어날 가능성을 제시해 줄 것이다.

    영어초록

    This paper examines the aspect of school violence recently depicted in adolescent novels through the problem of disgust. The Kid I Want to Kill, an adolescent novel by Lee Kkot-nim, considers that what exacerbates school violence are negative affections such as disgust, shame, and anger. The affect of disgust, in particular, reveals a crisis situation called the lack of subjectivity. The subject of disgust longs for a life that others envy, imitating the desires of others. And they attack people who do not live a life as others. At the same time, they avoid responsibilities, considering themselves as victims. The Kid I Want to Kill suggests maintaining a critical distance from others as a way to escape from the hatred. It says that it is necessary to acknowledge the differences between the others and us based on cognitive empathy rather than emotional empathy. To this end, this work constantly intersects hate speech and the inner side of the person involved in the case, making it impossible for the reader to make a hasty judgment. This characteristic of the description allows the reader to critically look at the problem. This will suggest the possibility of escaping from the affects of disgust.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어문교육”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1월 29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38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