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도르트 신경의 하나님 이해 (Understand of God in the Canon of Dort)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34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4.08 최종저작일 2018.12
34P 미리보기
도르트 신경의 하나님 이해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아신대학교 ACTS 신학연구소
    · 수록지 정보 : ACTS 신학저널 / 38권 / 191 ~ 224페이지
    · 저자명 : 류성민

    초록

    도르트 신경은 항론파를 대항하여 개혁파의 예정론을 서술하였다. 본고는 신경에서 기술된 하나님 이해를 관찰하여 신경과 항론파의 하나님 이해와 비교한다. 먼저 신경에 표현된 하나님에 대한 진술에서 시작하여 의와 사랑이라는 성품이 신경의 뼈대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의와 사랑이라는 구조는 하나님의 일하심으로서 사람의 구원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특히 신경이 전제하는 사람의 상태와 죄에 대한 의미는 사람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특징을 더욱 분명하게 보여준다. 특히 구원과 관련하여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방식을 살펴보는 것을 통해 신경이 구원의 문제를 하나님의 속성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있음이 드러난다. 신경이 항론파의 하나님 이해를 비판하는 것은 하나님의 불가해성에 기초한다. 이 불가해성을 넘어서는 행위를 신경은 호기심이라고 지적한다. 그리고 가장 핵심적인 문제인 하나님의 주권과 사람의 책임에 대하여 신경은 사람의 추론이 아니라, 성경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이 가장 옳은 길이라며, 둘이 충돌하지 않음을 분명하게 주장한다. 오히려 사람이 해야 하는 바른 반응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신경이 이렇게 하나님에 대한 이해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만, 신경은 철저히 실제적인 관심에 기초하여 이 문제를 논하고 있다. 유아의 예정과 유기 교리와 윤리의 문제는 신경이 교회의 실제적인 문제에 답을 주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논의를 통하여 본고는 항론파의 하나님 이해가 사람의 경험에 기초한 사람 중심적임을 밝히고, 신경의 하나님 이해는 성경에 기반한 하나님 중심적임을 보인다.

    영어초록

    The canon of Dort synod describes the doctrine of predestination of the Reformed against the Remonstrants. This paper compares the doctrine of God of the canon and the Remonstrants by observing the description about God described in the canon. First, we begin with a statement about God expressed in the canon, and we can see that the two characters of God, namely righteousness and love constitute the framework of the canon. And the structure of God’s righteousness and love has a close relationship with man's salvation as work of God. In particular, the meaning of sin that the canon premises helps not only the understanding of man, but also more clearly show the character of works of God. By looking at the way God works in relation to salvation, it turns out that the canon understands the problem of salvation in relation to God's attributes. It is based on the incomprehensibility of God that the canon criticizes God’s understanding of the Remonstrants. It points out that the act over this incomprehensibility of God is curiosity of man. And the canon states that in the problem about God’s sovereignty and man’s responsibility, which is the most important question, it is the right way to follow not man’s reasoning but the Bible’s teachings and that both do not conflict. Rather, the right response to man is to fear God. Although the canon deals with the understanding of God in this way, the canon discusses this issue based on utter practical interest. It is answering the real problems of the church, such as the election of infant, the doctrine of reprobation and the Ethic. Through this discussion it reveals that the doctrine of God of the Remonstrant is human-centered based on human experience, but that the doctrine of God of the canon of Dort is God-centered based on the Bibl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ACTS 신학저널”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9월 03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5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