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의당(毅堂) 박세화(朴世和)의 『자경록(自警錄)』 연구 (A Study of Jagyeongnok(自警錄) by Uidang(毅堂) Bak Se-hwa(朴世和))

35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29 최종저작일 2015.05
35P 미리보기
의당(毅堂) 박세화(朴世和)의 『자경록(自警錄)』 연구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수록지 정보 : 인문과학 / 57호 / 101 ~ 135페이지
    · 저자명 : 김종수

    초록

    함남 고원에 연고를 둔 의당 박세화는 구한말의 거유로서, 의당학을 창시하고 의당학파를 역사적 무대 위에 등록시킨 인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손들의 영락과 학파 구성원들의 민멸 등과 같은 이유로 인해, 지금껏 의당학·의당학파 연구는 일천한 실정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런 사정은 박세화가 남긴 양대 저서인 『자경록』과 『계산문대(상․하)』도 예외가 아닌바, 이에 금번 논의에서는 의당이 48세 때 저술한 『자경록』에대한 분석을 시도하게 되었다.
    『자경록』은 충북 제천의 내제문화연구회 주도 하에 2002년에 간행한『의당집』 권3의 「잡저」에 등재되어 있다. 현전하는 이 『의당집』은 1912년봄에 박세화의 적전 제자인 회당 윤응선의 교열 과정을 거친 원고본을 바탕으로 한 저술이다. 내제문화총서3으로 발간된 이 『의당집』은 1960년 3월에 논산군에서 간행된 석판본으로 된 초간본을 그대로 영인하여 출간한 것이나, 다소간의 편집상의 체재 차이가 발견된다. 아무튼 『자경록』은 대체로 각 쪽당 13행을 유지하고 있는 편이며, 총35쪽으로 구성된 채 철학적 에세이 류의 특징을 다분히 간직한 저서로 평가된다.
    “도체(道體) 및 학문하는 큰 줄거리[大要]를 논하였다.”는 「연보」의 평론과 같이, 『자경록』은 주자학의 우주론적 체계와 공부론, 그리고 의당학의 3대규모이자 강령인 ‘구인(求仁)․거사(去私)․주경(主敬)’이라는 체계가 처음으로 내외에 천명된 저서라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물론 『자경록』은 “도체․명덕(明德)․심성(心性)․리기(理氣)의 학설을 논한” 주저 『계산문대』(71세)의 내용 체계에 비하면 취급된 주제 범주가 상대적으로 제한된 편이다. 그러나 『계산문대』는 박세화가 『자경록』에서 선보인 학적 문제의식이 그대로 전승․심화된 저서라는 점에서, 두 저서 간에 유지되고 있는 번간(煩簡)․상략(詳略) 양상을 규명하는 작업도차후의 과제로 남아 있다.
    한편 『자경록』에는 박세화가 그 동안에 펼쳐왔던 강학 활동의 흔적이도처에서 감지되고 있는 점도 놓칠 수 없다. 즉, 『자경록』은 유학적 도의전수와 해명을 위해 일평생 부심하였던 박세화가 48세 이전 단계에서 학도․문도들을 대상으로 한 강학 활동의 과정을 거치면서, 마침내 저서화라는 결실로 이어진 것이다. 이는 『자경록』에 “학문하는 큰 줄거리를 논한” 장면이 많았던 이유를 설명해 주고 있음과 동시에, 또한 이 저서에서천명된 의당학의 강령이 장차 학파의 형성을 예비하고 있음을 시사해 주기도 한다.

    영어초록

    One of the leading Neo-Confucian scholars in the late Joseon dynasty, Bak Se-hwa, whose pen-name is Uidang created the Uidang Studies(毅堂學) and developed the School of Uidang(毅堂學派) into one with historical significance.
    This paper examines Jagyeongnok( A Record of Self-reflection), one of Uidang's two major books along with Gyesan mundae(溪山問對)(Questions and Answers of Master Gye and Master San) written when he was 71. The two books deal with the philosophy of Uidang who had focused much on moral practice rather than writing books.
    Written when he was 48, Jagyeongnok outlines the cosmological paradigm and system of learning in Zhu Xi's Neo-Confucianism(朱子學) and the author's own methodology of study. The book has a significant meaning in that it introduced the three major ideas of Uidang: geosa (去私), jugyeong (主敬), and guin (求仁).
    Jagyeongnok also shows the traces of Uidang's pursuit of learning. It is meaningful that Bak Se-hwa's intense enthusiasm about the academic studies aimed at learning from the sages - accompanied by his actual study - was materialized in a book.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인문과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23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42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