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1930년대 초 김우평의 금융조합 인식 (Kim Woo - pyeong’s understanding of Cooperative Credit Society)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42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28 최종저작일 2016.09
42P 미리보기
1930년대 초 김우평의 금융조합 인식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민족운동사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민족운동사연구 / 88호 / 119 ~ 160페이지
    · 저자명 : 최재성

    초록

    김우평은 1898년 전남 여수에서 김한승의 차남으로 출생했다. 그 가계를 보면, 그의 부친과 형, 사촌은 일제 통치기관과 자문기구에 참여하였고, 또 그의 일족은 기업 활동을 벌여 식민지 체재 내에 포섭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김우평은 부친의 재력을 배경으로 경성과 일본ㆍ미국에 유학했는데, 그의 학력에서 특징적인 것은, 당시 유학생으로서는 드물게 미국에서 경제학을 공부했다는 것이다. 미국에서 배운 경제학은 부르주아 경제학이었다. 그가 미국 유학 중 체득한 부르주아 경제학 지식은, 귀국 이후 동아일보 재직 중 경제 기사 작성 과정에서 그 배경 지식으로 활용되었다. 또 1927~1933년 김우평의 경력은, 동아일보 기자와 조사부장ㆍ경제부장ㆍ정치부장이었는데, 이 기간에 동아일보에서 근무한 김우평도 신간회 활동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이러한 행적 역시 그의 인식과 논조에 반영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1927년부터 1932년까지 김우평이 쓴 글을 통해 김우평이 가졌던 농촌문제의 인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그는 1927년에 쓴 글에서 이렇게 주장했다. 농업자는 물가제도의 자동적 작용 하의 자유 경쟁 속에서, 그리고 자금 융자, 채무, 조세 부담 면에서 상공업자에 비해 크게 불리한 지위에 있다는 것, 농업을 주업으로 한 단일 수입자원에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심하면 외국에 유리하는 것, 활로는 상공업의 발달 개혁을 통한 다방면 수입 자원을 얻어야 한다는 것 등이다.
    공황과 농가부채, 미가하락 등으로 농가 파산이 확대되고, ‘자력갱생’의 구호가 나오던 1932년 시기에는, 여전히 농촌문제의 중대성을 인식하여 조선의 농가부채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 총독부 당국의 대책이 미봉적이라는 것, 속히 근본책을 수립하라는 것을 주장했다. 또 조선 농민 노력의 결과물인 조선미가가 하락하는 상황에서 미가나 생산량을 조절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은 그 노력을 학대하는 것이고 덤핑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총독부의 자력갱생안에 대해서는 그 경비가 과다하다면 배보다 배꼽이 크게 될 것이라는 점, 노쇠 퇴관자의 구제처가 된다면 중대문제가 될 것이라 경고했다. 그러나 농가부채와 농가파산 원인에 대한 그의 인식 속에 소농과 빈농은 제외돼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김우평은 1932년 10월 15일부터 12월 21일까지 두 달 남짓한 기간에 모두 48회 걸쳐 <金融組合의 過去 現在 將來, 朝鮮庶民金融의 解剖>를 연재했다. 그리고 그것을 묶어 책으로 출판했다. 김우평의 금융조합 인식은, 크게 금융조합의 성격을 어떻게 파악했는가 하는 부분, 집필 기준으로 당시 25년의 역사를 갖고 있었던 금융조합의 활동에 대해 어떻게 시기 구분했는가 하는 부분, 그리고 금융조합의 결함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가 하는 부분 등 세 가지로 추릴 수 있다. 먼저 김우평은, 금융조합의 성격에 대해 협동조합의 일부분이자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인식했다.
    김우평의 금융조합 인식 가운데 두 번째는 시기구분이다. 앞의 <표3>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김우평은 금융조합의 시기구분에 전체 48회 중 22회의 상당한 분량을 할애했다. 그것은 지방금융조합으로 설립되어 몇 차례 법령 개정을 거치며 조직과 업무 면에서 변화가 많았고, 또 20년 넘게 활동하면서 남긴 실적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김우평의 금융조합 시기구분에는 각 시기별 실적에 대한 김우평의 평가가 매겨져 있다.
    김우평의 금융조합 인식 가운데 세 번째는 금융조합의 결함이다. 이는 제3장에서부터 제6장에 걸쳐 산재되어 있는데, 이를 종합하고 분류하면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추릴 수 있다. ①유산계급을 위한 기관, ②비조합원의 조합, ③조합원 경제력 쇠퇴와 몰락 방치 및 방조, ④일본인을 위한 조합, ⑤관치성.
    김우평의 금융조합론이 갖는 의의로는, 먼저 금융조합에 관한 최초의 본격적 연구서라 평가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부르주아경제학 지식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 그가 인식한 농민문제에는 중농 이상만이 포함되고, 조선 농민의 절대 다수를 차지했던 소농과 빈농은 시야 밖에 있었다. 그래서 그는 금융조합의 결함을 비판했지만, 구체적인 개선 방안은 제시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우평의 금융조합론은 당대인에게는 분명히 반향을 불러일으켰다고 할 수 있다.

    영어초록

    Kim Woo-pyeong studied in United States of America from 1921 to 1927. He majored in economics. After obtaining a master’s degree, he returned from study abroad, and became a reporter of donga-ilbo. Since then, he cotributed many articles concerning to agrarian problems in Joseon.
    In 1932, he was promoted to the position of a financial editor and published a book about Cooperative Credit Society. It reflected situation of Joseon in the early 1930s. In this book, he regarded Cooperative Credit Society as a part of Cooperative Society and a regional financial institution, so he thought Cooperative Credit Society was necessary to resolve agrarian problems in Joseon.
    He, too, catched defects of Cooperative Credit Society; the facility for the propertied class; the society for non-society member; Cooperative Credit Society’s negligence and abet of the collapse of society member; institution for Japanese; government-controlled.
    The one of meaning of his writing was the first full-scale one about Cooperative Credit Society. And his book was based his knowledge of bourgeois economics. He also pointed out problems of Cooperative Credit Society, but did not proposed improvement points. Nevertheless his book understandings influenced to some contemporaries.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민족운동사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9월 05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48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