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1910년대 잡지『새별』 연구 (Study on the 『Saebeol』, the magazine in 1910)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33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28 최종저작일 2012.05
33P 미리보기
1910년대 잡지『새별』 연구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아동문학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아동문학연구 / 22호 / 89 ~ 121페이지
    · 저자명 : 박영기

    초록

    『새별』은 1910년대 신문관에서 2년여에 걸쳐 발행된 잡지이다. 현재 15, 16호만 확인할 수 있으므로 잡지의 전 면모를 알 수는 없지만, 표지 그림을 보아 이 잡지의 독자가 교복을 착용하던 중학생 이상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목차를 보면 잡지의 체제는 크게 본문과 부록으로 되어 있다. 본문은 권두에 편집자의 논설이 있고 나머지는 다양한 이야기와 노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록인 ‘읽어리’에는 과학이야기, 교훈담, 사실담, 위인 이야기 등이 수록되었고 독본의 형태를 갖추었다.
    본문 중 '논설과 기념일 행사 후기'를 살펴보면 주로 최남선의 논설과 개천절, 한글날 행사 후기를 싣고 있어서 아동 독자들에게 우리 민족의 기원과 언어를 기억하게 하였다.
    ‘안데르센 동화’ 는 성냥팔이 소녀, 벌거벗은 임금님이 수록되어 있는데 이 잡지가 1910년대 한국에 안데르센을 빠르게 소개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화와 위인전, 기타 이야기’는 창작동화의 형식을 보이는 작품도 등장하고 과학 입국의 근대적 기획이 표출된 과학 이야기들이 다수 수록되어 있으며 교훈담과 인물 이야기는 주로 외국의 위인의 일화를 소개하여 다음 세대가 가져야 할 덕목을 제시하였다.
    ‘순우리말 창가와 부곡, 시’를 보면 순우리말 창가를 수록하면서 부곡을 함께 수록하여 일상에서 가창할 수 있도록 하였고, 중학생 수준에 맞는 동화요를 수록하기도 하였다.
    ‘과외 독본, 부록’엔 과학이야기와 사실담을 수록하였고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하여서 각급 고등학교의 작문 교재로 쓰였고, ‘만화와 유머 이야기’ 코너는 재미와 흥미를 주었다.
    새별은 중등학생을 위한 잡지로서 최초이고 일제 강점기 내내 유일하였다. 이 잡지를 통해 1910년대 아동독자가 분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독자 수준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잡지이다.

    영어초록

    『Saebeol』 is a magazine which was published for 2 years in 1910 by Sinmunkwon. Because only volume 15 and volume 16 are remained, we can not understand the entire picture of this magazine. If we see the cover page of this magazine, we can know that the readers of this magazine were middle school students who wear school uniform.
    This magazine is composed of the text and the appendix. The text contains editor's leading article and various stories and songs. The appendix, ‘Ilguri’ contains science story, apologue, true story and biography.
    This magazine designed to offer various stories, instructive lesson and interests to teenagers by editorial, Andersen fairy tails, fable, apologue, children's son and poem, comic and humors. It should be recognized that this magazine offered a chance to review the Korean national spirit and Korean language at the period of Japan's invasion by editorial and comments for the events.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아동문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9월 06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03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