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4세기 高句麗 땅에 살았던 중국계 移住民 (A Study on Immigrants of Chinese Descent Residing in Koguryo in the 4th century)

29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18 최종저작일 2016.11
29P 미리보기
4세기 高句麗 땅에 살았던 중국계 移住民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고구려발해학회
    · 수록지 정보 : 고구려발해연구 / 56권 / 9 ~ 37페이지
    · 저자명 : 공석구

    초록

    4세기 고구려로 이주해 온 중국계인물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문헌사료, 고고학 자료에 나타난 실상을 통해서 당시 고구려 땅에는 수만 명에 달하는 중국계 이주민이 살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왕성이나 그 주변지역에 살았으며, 또는 멀리 지방에 배치되어 살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본고에서는 특히 이주민의 실상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고고학자료 그중에서도 무덤자료를 검토하였다. 검토과정에서 공통점을 발견하였다. 그것은 이주민의 무덤양식에서 전통묘제를 변용하거나 거부한 흔적이 나타났다는 점이다. 다시 말하자면 전통적인 묘제를 襲用하지 않고, 자신이 처한 사회문화적인 상황에 맞추어 무덤을 변용하여 축조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먼저 왕성에 배치된 인물의 경우(우산하 3319호묘), 외부는 전통묘제인 적석총이었다. 하지만 무덤 안은 적석총이 아니라 전축분의 모습이었다. 이는 고구려의 행정력을 수반하는 직접지배를 받았던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지방에 배치된 인물의 경우는 낙랑・대방군고지에 남겨진 고고학 자료를 대상으로 하여 검토하였다. 전통묘제인 전축분을 계승한 것이 아니라 전축분에다가 석재라는 요소가 덧붙여진 현상이었다. 심지어는 전축분의 전통에서 완전히 벗어나 석실봉토분을 새롭게 축조한 경우도 나타났다. 그들은 중원 여러 왕조의 연호(東晉, 後趙)를 채용하거나 또는 고구려의 것으로 보기 어려운 중국왕조의 관직을 채용함으로서 자신의 정치적 성향을 드러내고 있었다.
    이와 같은 현상을 통해서 그 지역에 불어 닥친 사회문화적 변화상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변화상의 이면에는 고구려의 영향이 있었다고 판단하였다. 특히 낙랑・대방군고지에서의 이와 같은 상황은 고구려의 행정 통치를 바탕으로 하는 직접지배가 이루어지기 직전의 모습을 반영한 것이라 생각되었다.

    영어초록

    This paper has aimed at looking into Chinese personalities who immigrated to Koguryo during the 4th century. Documented and archaeological sources reveal that there were tens of thousands of residents of Chinese descent living in Koguryo during that period. They are believed to have dwelled around the capital or nearby areas, or placed in distant regions. This study has thus examined archaeological evidences, notably tomb materials, to further understand the realities of those people in detail.
    During the study, some commonalities were discovered among the tomb styles, which were that there were certain traces of them resisting against tradition. In other words, we now know that people of Chinese descent did not merely succeed the conventional tomb system, but built their graves in accordance with socio-cultural circumstances of their time.
    Features of such phonomena include the fact that although the exterior of tomb owners who were located in the capital took the form of traditional stone-layered, the interior actually is brick-furnished. This phenomenon reflects Koguryo’s direct rule. Regional tomb-owners, on the other hand, did not wholly accommodated the brick style but appears to have added stone blocks. Therefore, it is inferred that these situations ultimately show the local condition right before Koguryo’s firsthand administrative control.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31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