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사상계』 신인작가 현재훈 소설의 청년 표상 (The ‘Young Man’ Representation of New Writer Hyeon Jae-hun's works in the Monthly Sasanggye)

24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18 최종저작일 2016.03
24P 미리보기
『사상계』 신인작가 현재훈 소설의 청년 표상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현대문학이론학회
    · 수록지 정보 : 현대문학이론연구 / 64호 / 265 ~ 288페이지
    · 저자명 : 정혜경

    초록

    『사상계』 신인작가군은 당시『사상계』가 주창하던 청년 담론과 역동적인 관계를 가진다는 점과 청년 스스로의 목소리를 들려줄 수 있는 장(場)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1959년 12월『사상계』에서 「분노」로 등단한 현재훈은 1970년대부터 추리소설을 쓰면서 점차 ‘본격문학’에서 멀어진 탓에 지금까지 연구되지 않았지만, 그가 『사상계』에 발표한 초기 소설들이 주로 당대 지식청년의 실존적 세대 감각을 보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
    현재훈 소설은 표면적으로 젊은 남녀의 연애서사 형태를 띠지만, 여성인물들이 모두 죽고 병원이 시신안치소로 기능하면서 청년의 고독한 실존적 장(場)을 구성한다. 「분노」, 「환(幻)」, 「육교」 등에 나타나는 ‘홀로 남겨진’ 청년의 고독은 남녀관계에서 발생하는 외로움에서 더 나아가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척도를 가지지 못한 실존적 존재의 고독이다. 이때 현재훈 소설에서 선택지는 두 가지로 나타난다. ‘어째서’라는 질문에 답할 수 없음을 깨닫고 자살하는 길과 집요하게 질문하면서 살아남는 길이다. 현재훈은 주로 후자의 길을 선택했다. 청년은 고독한 실존에서 출발하여 고통스러울 만큼 집요하게 주체의 내적 진실에 대해 질문하는 지성적(知性的) 탐색을 시도한다. 이러한 태도는 궁극적으로 죽음 자체가 아니라 죽음의 문제를 통해 삶을 통찰하고 사유하고자 하는 지적인 자의식을 의미하며 그 바탕에는 열정이 내장되어 있다. 이는 현재훈 소설의 주인공이 주로 화가나 작가 등 젊은 예술가로 설정된 서사적 전략 덕분에 가능했다.
    치열한 지성적 탐색을 통해 목도하게 된 것은 ‘자기기만’이다. 이미 정해진 외부의 사상이나 가치로 자신의 존재를 설명하는 행위는 자기기만일 수밖에 없다고 본 것이다. 죽음으로 둘러싸인 극한적 상황에서 집요한 지성적 탐색을 통해 자기기만을 발견하고 주체적 선택을 하면서 비로소 ‘홀로 남겨진 청년’은 ‘살아남은 청년’으로 질적 변환을 한다. 이때 청년의 실존은 개인 주체의 윤리를 확보한다. 현재훈 소설은 타자의 문제 역시 의식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이지만 타자와의 ‘공감’은 사실 주체의 동일시에 가까웠고 아직 선언적인 차원에 머물렀던 것으로 판단된다.
    당시『사상계』가 근대국가 담론을 역설했고 기성작가들이 주로 공동체로서의 민족 주체를 부각했던 점과 비교해 보면, 신인작가 현재훈은 ‘청년-개인’의 실존이라는 개인 주체의 장을 형성하였다고 할 수 있다. 현재훈의 ‘청년’은 공동체나 외적 규범과 단절되어 철저히 고립된 개인에서 출발하지만, 치열하고 집요한 지성적 탐색을 통해 자기기만을 발견하고 끝내 살아남는 자로 표상됨으로써 『사상계』 기성세대가 극히 우려하던 허무주의적 경향을 벗어나 개인 주체의 윤리를 형상적으로 사유하였다.

    영어초록

    This paper focused on the representation of Young man in Hyeon Jae-hun's works related with the Youth discourse of the Monthly Sasanggye. Hyeon showed the existence of young generation in the late 1950s~1960s. The solitude in “The Anger”, “Illusion”, “Overbridge” is not a simple loneliness but a existential solitude. He chose the intelligent way which asked about the internal truth and eventually survived. This attitude means the intelligent self-consciousness with passion. The narrative strategy of characters which means 'the young artist' such as painter and writer, enables this quest. Hyeon makes his character witness the self-deception and choose his own ways. Finally Hyeon's character, the young artist can survive and learn about the ethics as a individual subject. And he is also interested in the Other and shows empathy between the subject and the Other. Actually his attempt was not successful because the empathy with the Other equals to the subjective identification. Compared to the established writers during that period who showed the collective subject based on the nation-state discourse, Hyeon Jae-hun tried to show the representation of Young man as a young individual in terms of ethics.

    참고자료

    · 없음

    태그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현대문학이론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EasyAI 무료체험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0월 07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56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