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존엄사: 모든 죽음이 다 나쁜 것인가? (Dying-with-dignity: Is all dying bad?)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30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16 최종저작일 2010.06
30P 미리보기
존엄사: 모든 죽음이 다 나쁜 것인가?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기독교사회윤리학회
    · 수록지 정보 : 기독교사회윤리 / 19호 / 125 ~ 154페이지
    · 저자명 : 김희수

    초록

    안락사는 주로 ‘자비로운 죽임’을 의미해왔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많은 윤리학자들, 의사들, 그리고 법조인들이 ‘품위를 유지한 채로의 죽음’이라는 의미에서 ‘존엄사’라는 표현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안락사 또는 존엄사는 찬반양론이 팽팽한 뜨거운 이슈이다. 어떤 사람들은안락사는 어떤 형태의 것이건 무조건적으로 금지되어야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인간의 생명은 너무 성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절대로 인간에의해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고 한다. 그러나 다른 한 편에서는 존엄사를 허용할수밖에 없는 경우들도 있다고 주장한다.
    모든 종류의 죽음 선택이 근본적으로 나쁜 것이며 비윤리적인 행동인가? 사람들이 죽음을 선택하는 데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을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목숨보다도 더 높고 소중한 가치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조국이나, 종교나, 다른 사람들을 위해 자기 자신의 생명을 희생한다. 사람들은 그러한 사람들을 존경하고 찬양한다. 그런가 하면 어떤 사람들은 치료가 불가능한 말기병으로 인한 극심한 고통으로부터 해방되기 위해 죽음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모든 종류의 죽음이 무조건 나쁜 것이라고 정죄하는 것은 악의적이고 비윤리적인 행동이다. 그러한 정죄는 정말 존경받을만한 고귀한 죽음을 선택한 사람들까지도 모욕하는 것이요 공정하지 못한 행위이다.
    물론 할 수만 있다면 안락사는 피해야 한다. 안락사를 반대하는 사람들의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러나 안락사의 무조건적인 금지는 해결책이아니다. 치료가 불가능한 말기병 환자가 의미 없는 연명치료를 중단하고 자연사를 맞이하고자 선택하는 존엄사는 환자의 복지를 위해 가장 좋은 선택이 될수도 있다. 이 논문은 존엄사에 대한 찬반 논리를 분석하고 경우에 따라서는존엄사의 허용이 유일한 선택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들을 제시하고 있다.

    영어초록

    Euthanasia used to mean mercy-killing but recently ethicists, medical doctors,and those in the law profession use the connotation of euthanasia to also indicate “dying-with-dignity.”There are many opposing arguments on euthanasia. Some say that euthanasia must be categorically prohibited because human life is too sacred and simply untouchable by humans. Yet most concur and maintain that euthanasia must be allowed in some cases.
    Are all forms of conscious choices for death, normatively bad and ethically wrong? There are various motives and reason that some choose death. Some people think there are values higher than life. They sacrifice their lives for country, religion, or other people. People praise and admire these people. Yet,some people choose death over the unbearable pain caused by terminal illness.
    Regardless, to simply impugn that all dying is bad and ethically wrong, is to do a grave injustice to those occasions where it is truly appropriate.
    We must avoid euthanasia as much as possible. We must pay a close attention to the voices of those who oppose euthanasia. But categorical prohibition of euthanasia is not the solution. Passive euthanasia that affords dying-with-dignity must be considered a vitally important option. This article presents the reasons why this option at times is the only option possibl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0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34 오후